소소한 정보/복지 정보

2022년 부산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성인, 노인 대상 바우처 모음(신청안내)

정보 드림 2022. 1. 15.
반응형

2022년 부산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성인, 노인 대상 바우처 모음(신청 안내)

 

지난번에 아동을 대상으로하는 바우처 글을 썼었는데요 오늘은 노인 포함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바우처를 모아봤어요.

보시고 신청하실게 있으면 신청기간 내에 신청하셔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는 부산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아동 대상 바우처 모음 글 링크 입니다.

https://sudablog.tistory.com/192

 

2022년 부산 바우처 1월 신청 아동 바우처 종류 모아봤어요

2022년 부산 아동 바우처 모음 1월 24일부터 2월 4일까지 신청하는 바우처 중에서 아동에 해당하는 바우처만 모아봤습니다. 시에서 하는 바우처 종류중에는, 1. 아동청소년 심리치유서비스 (우리아

sudablog.tistory.com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래부터는 노인 포함 성인 대상 지역투자바우처 종류 쭉 알려드립니다.

제가 지금 쓰는 글은 2022년 1월 24일~2월 4일까지 신청하는 부산지역사회투자서비스 바우처 종류 중에 성인분이 신청 가능한 것입니다.

 

부산지역사회투자사업은 부산시에서 하는 사업이 있고, 구에서 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시사업, 구사업 합쳐서 한 분이 신청하실 수 있는 바우처는 한 가지 입니다.

그러니 꼭 필요하고 원하시는 바우처이면서 신청 자격이 되시는 거 골라서 하나만 딱 신청 넣으세요~

 

2022년 부산지역사회투자사업 바우처 종류

 

먼저 간단히 바우처 내용 써본 후 다시 아래에 상세히 적어봅니다.

글이 좀 길어질 예정이니 찾는것만 보련다 하시는 분은 바우처 이름 크게 적어놨으니 그걸로 찾아서 좀 내려보세요.

 

<부산시 사업>

1. 가족마음이음서비스(구. 자녀의 성공을 돕는 부모코칭)

  : 소득, 연령 제한은 없으며 상담서비스를 통한 가족 관계 개선에 목적이 있는 바우처.

  : 예비부모나 정신질환이 있는 가구원이 있는 가구, 조부모, 한부모, 자녀가 있는 부모 등이 신청하며 부부상담도 가능.

 

2. 뇌에 기가 팍팍

  : 만 65세 이상 또는 치매위험군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서비스(두뇌 활성화 인지건강 프로그램 등)

  : 기초연금수급자 또는 중위소득 150%이하의 소득기준과 만 65세(1957년) 이상이신 분이 신청가능.(소득과 연령 둘다 해당되셔야 함) (주2회, 월 8회)

 

3. 노인건강관리서비스(구. 노인맞춤형운동서비스)

  : 만 65세 이상(의료급여 연계자는 만 55세 이상)이면서 소득기준(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가구특성(상세내용은 아랫쪽에서 확인.) 이렇게 나이, 소득기준, 가구특성 세가지 기준이 다 해당되시는 분이 신청가능.

  : 마루운동 또는 수중운동을 선택하여 이용 가능. (주 2회, 월 8회)

 

4.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 노인성 질환자의 건강을 증진하고 시각장애인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바우처로 소득, 연령, 가구특성 세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여야 신청 가능한 바우처.

  : 노인 대상 바우처 중에 가장 인기가 있는 바우처임.

  : 주1회, 월 4회 이용하며, 안마, 마사지, 지압 등 안마서비스를 제공 받음.

 

<각 구에서 하는 사업> 

구에서 하는 사업은 해당 구에 주소지를 두고 계신 주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모-자녀상호작용증진서비스는 아동대상 바우처에 적어놨음.

 

5. 식사영양관리서비스(부산진구)

  : 소득기준은 없으며, 만 65세 이상이면서 거동불편, 신체기능 저하 등으로 일상생활 유지가 어렵고, 돌봐줄 가족이 없어 스스로 식사 준비가 어려운 노인께 주 6회(월 24회) 식사(도시락) 지원을 받는 서비스.

 

6. 일상생활지원서비스(부산진구, 북구)

  :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또는 통합돌봄대상자로써 만 65세 이상이면서 가구특성(기관 등에서 추천자. 상세내용 아랫쪽 확인) 이렇게 소득, 나이, 가구특성 3가지 모두 조건에 만족되시는 분이 신청 가능.

  : 가사. 일상생활 지원. (월 10회, 1회당 120분 이상 이용가능)

 

7. 행복한 중년 건강관리서비스(영도구)

  :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만 40세~만64세 / 가구특성(대사증후군 위험요인 5개항목 중 2개 이상인 사람, 체성분 측정 결과 표준범위 외의 사람)

  : 주2회(월 8회 : 신체건강프로그램(월 6~7회), 정서함양프로그램(월 1~2회))

 

여기까지 신청자격 및 서비스 내용 간단히 써봤고 이제 각 바우처마다 상세한 신청 방법 올려드려요.

사진 이미지로 된게 있어서 모바일(핸드폰)으로 보면 글씨가 작아보일 수 있습니다.

순서는 위의 1~7번까지 순서로 그대로 적어드렸으니 찾느게 있으면 내려보세요.

 

 

바우처 신청 상세 내용

 

1. 가족마음이음서비스 (구. 자녀의 성공을 돕는 부모 코칭)

  이건 따로 써놔서 링크겁니다.

  https://sudablog.tistory.com/188

 

부모코칭 바우처(가족마음이음서비스) 신청 안내

2022년 부모코칭 바우처(가족마음이음서비스) 신청 안내 자녀의 성공을 돕는 부모 코칭이 올해는 가족마음이음서비스로 변경되었습니다. 바우처 명칭만 변경된게 아니라 내용도 좀 바뀌었는데

sudablog.tistory.com

 

2. 뇌에 기가 팍팍

  만 65세 이상 또는 치매위험군 등을 대상으로 치매의 발병과 중증화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목적의 바우처.

  소득, 연령 기준 둘다 해당되셔야 신처 가능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150%는 건강보험료 본인납부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150% 건강보험료 기준 등 세부내용은 글 아랫쪽에 따로 있습니다)

     소득기준에 따라 등급이 나뉘며, 등급에 따라 바우처 지원 금액이 달라서 본인부담금도 다릅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도 건강보험료 본인납부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아랫쪽에 따로 있음)

    아래 "서비스 내용"이 뇌에 기가 팍팍 바우처 선정시 이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3. 노인건강관리서비스(구. 노인맞춤형운동서비스)

  : 고령자 등 건강취약계층의 신체활동 지원을 통해 의료비 절감 및 건강 증진 목적의 바우처 입니다.

  : 소득 : 기준 중위소득 150%는 건강보험료 본인납부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150% 건강보험료 기준 등 세부내용은 글 아랫쪽에 따로 있습니다)

  : 소득, 연령, 가구특성 ①~④중에 하나, 이렇게 소득, 나이, 가구특성 세가지 기준이 모두 다 해당되셔야 신청가능합니다. 

     소득기준에 따라 바우처 지원금이 달라서 본인부담금에 차이가 있고, 마루운동인지 수중운동인지에 따라서도 금액이 다르니 확인 바랍니다.

     지원기간은 12개월 이며 매달 바우처 금액이 생성되어 이용이 가능합니다.

     마루운동과 수중운동 둘 중에 한가지만 이용하시게되며, 마루운동도 하고 수중운동도 하고 이렇게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4.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미리 써놔서 아래 글 누르시면 상세 내용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udablog.tistory.com/186

 

부산 안마바우처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신청 안내

2022년 부산 안마바우처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신청 안내 부산지역사회투자서비스 바우처 중, 노인성 질환자의 건강을 증진하고, 일반 사업장 등에 취업이 곤란한 시각장애인에게 일자리를

sudablog.tistory.com

 

이렇게 1~4번까지는 부산시 사업으로 모든 구.군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아래 5~7번까지는 적혀있는 구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른 구에 사시는 분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5. 식사영양관리서비스(부산진구)

  : 고령, 만성질환 등으로 스스로 식사 준비가 어려운 통합돌봄 대상자(노인)가 식사지원 및 영양관리 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식생활 유지 및 영양상태 개선하여 건강한 자립생활을 지속 할 수 있도록 지원.

  : 만 65세 이상, 가구특성 조건 둘다 해당이 되시는 분.

 

6. 일상생활지원서비스(부산진구, 북구)

  : 고령화 등으로 일상생활에 제약이 있는 통합돌봄 대상자(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 대상자)가 방문 가사지원서비스를 이용하여 자립적으로 자신이 거주하는 곳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며, 기존 유사 재가방문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계층(장기요양급여, 노인돌봄종합서비스)을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의 공백을 해결하여 서비스 차별성과 보충성을 보완하는데 목적이 있는 바우처.

근태관리 플랫폼으로 시작하는 빨간색 글씨들은 이용자와 무관하니 안보셔도 됩니다.

 

 

7. 행복한 중년 건강관리서비스(영도구)

  : 대사증후군 5개 항목 위험요인(혈압, 당,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복부비만)이 있는 중년을 대상으로 운동 및 식생활 개선교육, 정신건강 지원을 통한 신체 및 정신건강 기능 향상 목적의 바우처.

  : 소득, 연령, 가구특성 이 세가지 기준에 모두 해당되셔야 함.

 

여기까지 성인 대상인 부산지역투자 바우처 종류 다 썼구요,

공통적으로 신청에 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기간은 

1월 24일~2월 4일까지로 2주동안인데 중간에 설연휴가 끼어있어서 날짜가 많지 않으니 그때 꼭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읍.면.동사무소)에 신분증과 우선순위 관련 서류 지참하셔서 방문해주세요.

잘 모를때는 방문전,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로 전화하셔서 원하는 바우처 이름 말씀하시고 담당자와 통화하셔서 상세히 듣고 가세요.

잔여예산 또는 포기자 발생 등 여러가지 사유로 추가 모집도 하는데 이때 서류 내놔야 추가모집때 연락이 옵니다. (대기자로 연중 관리됨)

그러니 꼭 기간내에 신청서 제출하세요.

서비스 제공기관은 선정되시면 집으로 우편물이 날아오는데 거기에 주변에서 이용가능한 기관 리스트가 들어있으니 미리 홈페이지에서 알아볼 필요는 꼭 없습니다.

우선순위에 높은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하는것이 선정 될 가능성이 높으니 여러가지 해당되시는 경우에는 우선순위가 높은 걸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20%, 150% 건강보험료 기준은 아래 글 확인 바랍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https://sudablog.tistory.com/190

 

2022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건강보험료 입니다

2022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으로 알아보는 기준 중위소득 120% 입니다. 이 금액 이하여야 기준 중위소득의 120% 이하라는거에요. 가구원이 납부하는 건강

sudablog.tistory.com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https://sudablog.tistory.com/181

 

2022년 기준 중위소득 150% 소득기준 건강보험료 기준

2022년 기준 중위소득 150% 소득기준 건강보험료 기준 2022년 기준 중위소득은 4인가구 기준으로 5,121,080원입니다. 이 기준 중위소득의 150%라는것은 저 금액의 1.5배라는거죠. 즉, 4인가구 기준으로 7,

sudablog.tistory.com

 

이상 2022년 부산지역사회투자사업 중 노인 포함 성인을 대상으로 한 바우처에 대해 적어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