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복지 정보

2022년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재충전, 재발급, 잔액확인, 발급 나이, 사용기한, 카드유효기간, 홈페이지)

정보 드림 2022. 1. 26.
반응형

2022년 문화누리카드 신청 총정리 (자동 재충전, 재발급, 잔액확인, 발급 나이, 사용기한, 카드유효기간, 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는 해마다 재충전이 되는데 작년(2021년)부터는 자동재충전이 되고있어요.

올해도 자동재충전이 되시는 분도 있고 아닌 분도 계실텐데 그 내용 상세히 적어봅니다.

문화누리카드 대상자에 대해 먼저 적어볼께요.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교육(학생 외 가구원 포함)), 차상위계층(차상위자활근로자, 차상위 장애수당 수급자, 차상위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 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초과자 제외),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차상위계층확인서발급자(구 우선돌봄차상위), 법정 한부모 가구 등 저소득층의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자격이 있으신 가구원은 각각 1인당 10만원씩 개별 카드 신청이 발급됩니다.

신청하실 수 있는 나이는 올해 7살된 2016년생부터에요. 위로는 나이제한이 없어요.

2017년생 이하의 영유아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자동재충전이 되는 분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2021년에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신 적 있으신 분, 그리고 2022년에도 문화누리카드 발급 자격을 유지 중이신 분은 2022년인 올해 지원금 1인당 10만원이 자동재충전 됩니다.

 

 

자동재충전 안되시는 분

*2022년 1월 10~14일 기준으로 발급 자격이 없는 사람.

*문화누리 카드 유효기간이 22년 1월 31일 이전인 카드 보유자.

  ※문화누리카드 유효기간은 사진에 빨간네모친 부분을 말합니다.

월/년 이므로 사진에 04/24는 24년 04월까지가 유효기간입니다.

*21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사망자, 사망의심자, 사고등록카드(분실신고 등), 사용정지카드(본인요청), 오류 카드 보유자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 안한 카드 보유자

*주민번호 비노출 대상자

*21년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자.

*개인정보(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자 (단, 자동재충전 자격검증일(22년 1월 14일) 이전에 농협과 문화누리카드 담;당자를 통해 개명, 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을 완료한 경우에는 자동재충전 가능)

* 기타 주민등록말소, 자격검증 시점에 일시적으로 자격이 중지된 자 등.

 

자동재충전 확인 방법

자동재충전은 1월중에 완료예정이며 1월말쯤에 핸드폰으로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완료되었다는 알림 문자가 발송됩니다.

등록 번호가 다르거나 다른 가족 번호거나 하여 문자를 받지 못했어도 자동재충전이 되었을 수 있으니 잔액을 직접 확인해보는게 정확한데, 

문화누리카드 잔액은 2월 3일부터 가까운 주민센터, 온라인(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고객센터(☎1544-3412), 모바일 앱(문화누리카드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재충전 제외자 또는 신규 발급자 신청 방법

자동재충전이 되지 않으신 분이나 신규 발급자는 2월 3일 이후 직접 신청을 하셔야합니다.

(11월 30일까지 신청가능. 단, 지역예산 소진시 발급 불가)

신청 방법은 주민센터 방문, 온라인 홈페이지 신청, 문화누리앱으로 모바일 신청, 전화 ARS 신청이 있는데 상세한 내용은 아래 적어드립니다.

1.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문화누리카드 신청은 전국 어느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셔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통 다른 복지신청시,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하지만 문화누리카드는 전국 어디든 상관없습니다.

  성인이시면 본인 신분증 들고 가서 신청서만 작성하면 그 자리에서 즉시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칙은 동일 가구원도 배우자나 자녀가 성인이면 위임장을 받아와서 신청하셔야하기때문에 방문전 담당자와 통화하여 가구원의 신분증과 도장만 지참하면 되는지 본인꺼만 신분증 있으면되는지 정확히 물어보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만 18세 미만인 미성년 자녀도 원칙은 기본증명서(상세), 가족관계증명서(상세)를 제출하여야하는데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고 행정복지센터 담당자마다 첨부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기본증명서나 가족관계증명서는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 가능하니 본인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주세요.

  만 14세 미만의 아동청소년은 자동재충전이 안되었을경우,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2. 온라인 홈페이지 신청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가능합니다.

  https://www.mnuri.kr/card/cardMain/cardIssue_step01.do

 

문화누리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백범일지 '나의소원' 김구 - 카드발급(신규·재발급·재충전) 2022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기간이 아닙니다. 신규,

www.mnuri.kr

위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본인인증(휴대폰인증, 디지털원패스, 공동인증서, 아이핀, 네이버인증서, PASS인증서)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카드를 처음 신청하거나 재발급 대상자의 경우에는 카드를 어떻게 수령할 것인지(농협방문/우편수령) 선택.

※농협방문 수령 : 홈페이지 신청 후 2시간 이상 지난 후 가까운 농협에 방문하여 수령. (방문전 해당 농협에 문화누리카드 발급 가능한지 미리 전화 확인할것.)

※우편수령 : 홈페이지 신청 후 약 15일정도 걸림. 카드 수령 후 수령등록을 한 후 사용가능.

   *수령등록 방법1 : 문화누리카드홈페이지→사용하기→수령등록/인터넷 사용등록

                 방법2 : 농협 고객센터 ☎1644-4000 전화하여 내선 7→5→3 눌러 등록.

 

3. 모바일 문화누리앱 신청

핸드폰에 문화누리카드 앱 다운로드 → 휴대폰인증 등 본인인증 후 발급 신청.

신규 및 카드 재발급시 농협방문/우편수령 중에 선택.

(위의 홈페이지 신청 아랫쪽에 농협방문/우편수령 방법 같으니 확인바람)

 

4. 전화ARS ☎1544-3412

전화ARS는 만 14세 이상만 이용가능하고 카드 발급이 필요없는 재충전만 신청됩니다.

신청인 본인 명의의 휴대폰(알뜰폰은 LG만 가능)이 있어야 하며 카드 유효기간이 2023년 이후인 경우만 가능하니 확인하고 이용바랍니다.

 

요런 4가지 방법으로 재충전 또는 재발급, 신규 신청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기간은,

2022년 2월 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입니다.

오프라인 사용은 카드로 직접 결제하면되고

온라인 사용은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사용등록을 먼저 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사용등록 : 문화누리카드 홈피→사용하기→수령등록/인터넷 사용등록

 

문화누리카드 다시 한번 정리 및 기타사항

※2022년 지원금 : 1인당 10만원

※발급연령 : 2016년 1월 1일생부터 위로는 나이제한없음.

※지난해 사용 후 자격 유지시 자동재충전.

※자동재충전 안됐거나 신규 발급자는 위 4가지 방법으로 직접 신청.

※지난해 합산된 카드(대표카드)로 이용하셨어도 해마다 개별카드에 재충전해야함.

자동재충전 대상자라면 개별카드에 각각 자동재충전이 되니 올해도 대표카드만 이용원할시, 합산 신청은 별도로 해야함.

※사용기간은 2월 3일부터 12월 31일까지.

 

문화누리카드 문의

행정복지센터 문화누리카드 담당자 한테 하시면되는데

발급 대상 문의나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 관련 문의, 잔액확인 정도까지는 가능하지만

홈페이지신청, 모바일신청, ARS신청 등의 문의는 행정복지센터로 하시면 안됩니다.

행정복지센터에서는 그런 내용은 몰라요.

홈페이지, 모바일앱, ARS 관련 문의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의 고객센터 게시판이나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 전화 ☎1544-3412로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2022년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안내 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