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부산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방법과 사용 후기

정보 드림 2018. 11. 23.
반응형

올해 5월에 침대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됐다고 보도되고 나서부터 라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후로는 매트리스 뿐 아니라 여러곳에서 라돈이 검출되어 몇달이 지난 아직까지도 라돈 측정기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부산 강서구의 한 아파트에서 사용된 대리석에서 라돈이 검출되어 입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하기도 했죠.


저 같은 경우에는 9월에 한 맘스카페에 온수매트에서 라돈이 기준치 이상 측정되었다는 글과 사진 게시물을 보고 저희 집 온수매트와는 다른 제품이긴 했지만 혹시나 하고 확인차 라돈측정기를 대여하게 되었습니다.







부산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방법



부산에서는 시에서 라돈측정기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는데요,

대여하는 방법은 부산시 홈페이지에 민원메뉴를 통해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산 북구, 수영구, 기장군의 경우엔 시에서 대여하는것과 별도로 무료대여를 진행하고 있는데 대여장소는 조금씩 다릅니다.


북구의 경우는 주민센터나 보건소,

수영구는 민락동 주민센터 2층 마을지기 사무소 방문,

기장군은 5개 읍.면사무소와 군청 원전안전과에 분산 비치해두었다고 하니

북구, 수영구, 기장군은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나 읍.면사무소로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하면 대여방법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부산 북구에 살고 주민센터와 가까워서 직접 방문하여 대여신청을 했는데 신청 당시 한달은 기다려야 한다해서 깜놀했었어요.

결국엔 9월 하순에 대여신청해서 11월 중순에서야 대여를 받았어요.


라돈측정기를 무료로 대여받을 수 있어 좋긴한데 대기자가 많아서 오래 기다려야 하는게 단점입니다.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사용후기





주민센터에서 대여해준 라돈측정기 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글귀가 적힌 에코백에 설명서와 함께 라돈측정기를 담아서 건네주십니다.





라돈 측정기 사용방법 중 일부를 찍어봤습니다.

라돈의 안전기준치는 4pCi/ℓ라고 합니다. 

그래서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알람이 울린다고 하는데 저희 집은 알람이 울리지 않아서 듣지는 못했네요.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기간은 2일인데요 생각보다 짧더라구요.

오늘 받았다하면 내일 갖다줘야 하는 겁니다.





라돈측정기 측정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제가 첨에 이걸 몰라서 여러번 다시 꽂고 자리도 옮기고 했어요.

처음에 코드를 꽂으면 1%.2%.3%.. 막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100%가되는 순간 수치가 짠~하고 나올줄 알았는데 아래 보시다시피 ㅡㅡㅡㅡ 이렇게만 떠있습니다.





측정이 안되는건가 싶어서 자리 옮겨봐도 마찬가지고.. 코드 뺐다가 다시 꽂아도 또 그러고..

고장인가 별 생각이 다드는 찰라..


갑자기 수치가 나와요.





저희집은 온수매트도 매트리스도 카페트위에서 재봐도 다 1점몇만 나오지 2를 넘지 않았습니다.

다행이었어요.



이상 부산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방법과 사용 후기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