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복지 정보

2022년 수급비 인상 그리고 입금날짜 및 시간에 관해서

정보 드림 2022. 5. 15.
반응형

2022년 수급비 인상 그리고 입금날짜 및 시간에 관해서

 

1. 수급비 인상에 대해서

 

갑자기 요며칠 사이에 '수급비 인상'이라는 검색유입이 보이길래 무슨일인고 해서 좀 찾아본 내용에 대해 적어드려봅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급비는 기초생활수급자의 생계급여를 얘기합니다.

 

 

원래 수급비는 해마다 오릅니다.

해마다 중위소득 기준도 오르고 그 기준에 따라 지급되는 생계수급비도 조금씩 올라요.

따라서 수급비가 인상되는 시기는 매년 1월입니다.

그런데 5월인 지금 '수급비 인상'으로 검색하시는 이유가 무엇인가 찾아보니 또 유튜버가 문젠가요..;;

 

유튜브를 저도 하나 봤더니, 윤석열 대통령의 인수위에서 저소득층 관련 계획안을 발표한 내용 중에 수급비 인상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 계획안을 복지 관련 유튜버가 영상에 올리고, 그 영상 보신 분들이 수급비 인상 얼마나 되나 하고 검색을 하신것 같네요.

누군가가 올 하반기부터 수급비가 인상된다는 헛소문을 퍼뜨린것 같은데 유튜브는 뉴스가 아닙니다.

개인방송이에요.

많은 분들이 유튜브에서 그랬네 하면서 폰 들고 동사무소같은데 막 찾아가십니다.

특히 연세가 좀 지긋하신 어르신들이 유튜브가 뉴스라도 되는냥 철썩같이 믿고 잘 찾아가세요.

유튜브는 개인이 마음대로 찍어 올릴 수 있는 영상이고, 눈길을 끌어야 누군가가 볼꺼기때문에 자극적인 제목이나 문구를 넣은 화면을 잘 씁니다.  내용도 마찬가지구요..

그렇게해서 영상을 누군가 봐줘야 돈이 되기때문에 그렇습니다.

 

 

각설하고 인수위에서 생계급여 관련하여 어떤 계획을 발표한게 있는지 저도 찾아봤는데 저는 인수위 발표 뉴스는 찾지를 못했습니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놓은 복지관련 공약 기사만 찾았는데요 거기보니 생계급여 관련하여 현재 중위소득의 30%인 소득기준을 35%로 높이고 소득공제 50%해주고 장애인/노인/아동/근로무능력자가 포함된 가구에는 10만원을 추가 지급하겠다는 내용만 찾았습니다.

 

이 공약을 그대로 인수위에서 지키겠다고 발표했다고 해도 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

즉, 앞으로 5년안에 하겠다는 뜻이지 당장 올해부터 하겠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리고 언제부터 저렇게 하겠다는 기사도 나온게 없습니다.

 

뉴스를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요즘 소상공인 지원도 공약대로 다 못해서 난리 입니다.

이런 마당에 갑자기 어디서 돈이 나서 하반기에 생계비를 올려주겠습니까..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그런 일은 없을겁니다.

수급비 인상은 해마다 조금씩 인상되고 그 시기는 매년 초(1월)라고 아시면 됩니다.

 

2. 생계수급비 입금날짜 및 시간에 대해서

 

생계급여는 매월 20일에 신청하신 계좌로 입금 됩니다.

20일이 주말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 마지막 평일에 입금됩니다.

 

예를 들어서,

20일이 토요일이면 금요일인 19일에 생계급여를 입금해줍니다.

20일이 일요일이면 금요일인 18일에 생계급여를 입금해줍니다.

20일이 명절연휴라 치고 연휴 전 마지막 평일이 17일이다 할것같으면 17일에 입금해주구요.

20일보다 늦게 입금해주는 법은 없습니다.

 

처음 받으시는 경우에만 20일 이후 선정되면 말일안에 받는 경우도 있는데

특별한 경우고 생계급여 지급일은 매월 20일 입니다.

20일 오후까지도 입금이 안된다하면, 관할 지자체 생계급여 담당자와 통화를 해보셔야겠죠.

잘 받다가 갑자기 입금이 안됐다 그러면 그건 뭔가 문제가 생겼다는 겁니다.

탈수급이 됐거나 조건불이행이거나 이런 못받을 사유가 생기면 미리 다 연락을 받는데 그런 연락도 없었는데 갑자기 안들어온다 이러면 담당자 통화해서 물어보셔야 되요.

 

생계급여를 입금해주는 시간은 딱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요즘은 수급자분들이 이 날만 기다리고 있는 분들이 많아서 대체로 아침 일찍 입금해주는 편인거 같긴한데 정확히 몇시 몇분에 입금해야한다는 기준은 없습니다.

따라서 몇시에 입금되는지는 아무리 검색해보셔도 못찾습니다.

아마 담당공무원도 정확히 몇 시에 입금되는지는 알기 힘들겁니다.

 

이상 수급비 인상과 생계급여 입금날짜 및 시간에 대해 적어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