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복지 정보

2021년 문화누리카드 충전방법 및 자동재충전 확인방법

정보 드림 2021. 2. 3.
반응형

2021년 문화누리카드 충전방법 및 자동재충전 확인방법

 

올해부터 자동재충전 제도가 시행되어

2020년도에 발급하여 사용하셨던 분들 중 대부분은 자동재충전이 되셨습니다.

 

 

자동재충전 되신 분들은 완료되셨다는 문자를 받아보셨을텐데

문제는 기존 신청시 핸드폰 번호라서

그 사이 핸드폰 번호 변경을 하셨거나 하여 문자를 못받았거나

혹은 가족이 다 같이 한사람 핸드폰 번호를 쓰셨던 경우에

일부만 자동재충전이 되면

누가 재충전이 되었고 누가 안되었다는건지 알기가 어렵다는 점이 있더라구요.

 

이럴때는 문화누리카드 사이트 또는 핸드폰에서 문화누리카드 앱을 설치 후 잔액조회를 해보시면 

10만원이 들어있으면 올해 자동재충전이 되신것이고 잔액이 없으면 자동재충전이 안되신겁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이트 잔액확인은 아래 주소 누르셔서 이름, 주민번호 앞 7자리(생년월일+주민번호 뒷자리 1개) 넣고 문화누리카드 번호 넣으시면 따로 본인인증 안하셔도 잔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www.mnuri.kr/card/confirmBalance/cardIssue_step01.do

사이트 들어가시면 아래와같이 생겼습니다.

 

자동재충전 대상이 아니셨거나,

올해 처음 신청하는 신규 발급자의 경우에는

따로 문화누리카드 신청을 하셔야 하는데

그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1.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 주소지 관할이 아니어도 전국 어느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셔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본인 외에 가족 및 대리인이 신청시, 방문 전 가시려는 읍.면.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 문화누리카드 담당자에게 뭐 가져가야하는지 문의바랍니다. 원칙은 성인의 경우, 본인이 아니라면 배우자 및 성인 자녀도 위임장을 써야하고 미성년자녀의 경우에도 법정대리인(보통 부모임)이 신청시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상세), 가족관계증명서(상세)를 제출하여야 하기때문에 미리 전화로 물어보고 가시는게 두 번 걸음하는 일이 없습니다. 주민센터에는 직원이 여럿이기때문에 반드시 문화누리카드 신청 받는 실무자(담당자)와 통화해보고 가시길 바래요.

 

만 14세 미만의 경우는 재충전, 신규 할거없이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아래 2, 3, 4번 온라인, 스마트폰, 전화는 본인 인증이 가능한 만 14세 이상만 가능합니다.

 

 

2. (온라인) 문화누리카드 사이트 신청

  (아래 링크 누르시면 바로 발급메뉴로 이동됩니다)

  본인 인증 수단(공인인증서, 본인 명의 핸드폰 등)이 있으셔야 합니다.

www.mnuri.kr/card/cardMain/cardIssue_step01.do

 

문화누리

개인정보 수집동의 가. 수집 목적 : 문화누리카드 발급 및 이용 실적 관리 나. 수집 항목 [카드신청인] - (필수) 성명(영문 포함),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외국인에 한함), 세대주와의 관계,

www.mnuri.kr

  참고로 문화누리카드 사이트에서 개인이 신청하는 것과 주민센터(읍.면.동사무소) 담당자가 신청하는 사이트는 완전히 다릅니다. 가끔 같다고 생각하셔서 읍.면.동사무소에 전화하여 사이트 메뉴 및 사용법 물어보시는 분이 계신데 그 분들은 전혀 다른 전용 사이트를 이용하므로 문화누리 사이트 메뉴를 모릅니다. 물어보시려면 사이트 고객센터로 문의 하셔야 합니다.

 

 

3. (스마트폰) 문화누리카드 앱에서 신청

  -앱 이름이 "문화누리카드" 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면 구글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문화누리카드로 앱 찾으셔서 설치하시면 되요.

 

 

4. (전화) ARS 신청

  (문화누리카드 유효기간이 22년 이후인 카드를 소지한 만 14세 이상의 본인명의 핸드폰 소지자로써 재충전만 가능함. 단, 복지시설 거주자 및 일부 통신사 알뜰폰 사용자는 전화 재충전 불가할 수 있음.)

  문화누리카드 전화 ARS 신청 번호 ☎1544-3412

 

 

위 4가지 방법으로 재충전이 가능하시고 4번 전화ARS는 재충전만 가능하고

신규 발급자 또는 카드를 새로 발급 받아야하는(재발급) 분은

1번 주민센터 방문의 경우에만 즉시 카드를 받을 수 있고

2, 3번 온라인 또는 앱 신청시는 신청후 나중에 우편으로 카드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2021년 문화누리카드 자동재충전 제외자 및 신규 발급자 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