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복지 정보

부산 북구 재난지원금(5만원) FAQ

정보 드림 2020. 5. 27.
반응형

부산광역시 16개 구.군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1인당 5~10만원씩 지원금을 지급했는데요,

거의 대부분의 구.군이 지원금 지급을 완료하였으나

부산 북구는 가장 마지막에 지원하기로 결정을 하여 다른 구.군보다 늦은 이달 말일즈음부터 지급이 시작됩니다.

 

 

 

 

5월 27일 현재, 

북구 내 각 가정에는 북구 재난지원금에 대한 안내장이 배달된 상태라 대략적인 내용은 다 아실것으로 알고

현재 글에서는 안내장을 봐도 궁금한 몇가지 내용에 대해 질답형식으로 써보겠습니다.

 

 

그래도 혹시 상세 내용을 모르신다면, 부산 북구청 홈피 링크하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산 북구청

사회복지 > 북구 재난 긴급생활지원금 > 지원 안내 | 부산광역시 북구청

사회복지 > 북구 재난 긴급생활지원금 > 지원 안내 지원 안내 북구 재난 긴급생활지원금 지원 안내 지원대상 2020. 4. 23. 24:00 기준 ~ 신청일 현재까지 북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고 있는 전 구�

www.bsbukgu.go.kr

 

아래부터 FAQ 입니다.


 

1. 선불카드가 없어서 신청이 안된다던데?

ㅡ 5월 22일 부산시청에서 안전안내문자로 선불카드가 없어 6월 1일부터 신청바란다는 문자 내용은, 북구 재난지원금이 아니라 정부에서 주는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를 말합니다.  따라서 안내장에 적힌데로 북구 재난지원금은 5월 29일부터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선불카드는 바로 주나?

ㅡ 신청서 제출시, 그 자리에서 바로 드립니다.

 

 

3. 세대주가 신청해야하나?

ㅡ 세대주 또는 세대원중 만 19세 이상이신 분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4.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신청시 위임장이 필요한가?

ㅡ 안내장 뒷면이 신청서인데요, 그 신청서 가운데쯤 보면 세대원 수령시 세대주 동의 칸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 빨간 동그라미 부분)

 

북구 재난지원금 신청서 세대주 동의

 

거기를 작성해가시면되고 따로 위임장은 필요없습니다.

 

 

5. 5월 30일~31일은 주말(토, 일요일)인데 신청을 받나? 신청 시간은 어떻게 되나?

ㅡ 네 받습니다. 주말은 찾아가는 현장 신청 및 행정복지센터 모두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신청을 받습니다. (단, 12시~1시 점심시간에는 신청불가)

 

 

6. 300세대 미만 아파트나 주택 등에 살아서 주민센터로 오라고 되어있던데, 30일~31일은 주말(토, 일요일)인데 주민센터가 하나?

ㅡ 이번주 토, 일요일인 30일, 31일은 다른 업무는 하지않고 북구 재난지원금 신청만 받습니다. 행정복지센터로 가셔야 하는 분들은 주말에도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니 가시면 됩니다.

 

 

7. 수급자인데 압류방지계좌를 쓰는데 따로 일반통장계좌 알려주면 현금으로 받을 수 있나?

ㅡ 안됩니다. 선불카드 신청해주세요.

 

 

8. 북구에 사는 외국인(국적이 한국이 아닌분 포함)인데 북구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

ㅡ 없습니다.

 

 

9. 선불카드 말고 현금이나 종이상품권으로 받을 수있나?

ㅡ 안됩니다.

 

 

10. 아파트에 찾아가는 현장 신청 장소가 노인정인데 우리 아파트 노인정이 어딘지 모르는데?

ㅡ 찾아가는 신청 장소에 대한 문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로 하시면 알려주십니다.

 

 

11. 5월 29일~31일까지 여기 없어서 신청을 못하는데?

ㅡ 6월 1일부터는 세대주분 출생년도(마스크 5부제 요일)에 따라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로 방문하시면 신청되십니다. 집중신청기간에만 신청받는게 아니라 안내문에 2차라고 6월1일~6월 26일까지 받는다고 써있습니다.

 

 

12. 신청서를 꼭 미리 써가야하나?

ㅡ 가서 써도 됩니다. 미리써가면 더 빠르다는 겁니다. (집으로 배달된 안내장 뒷면이 신청서)

 

 

 

 

13. 북구에 사시는 우리 어머니가 1인가구인데 거동 불편하여 대신 받을 수 있나?

ㅡ 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오시는분) 신분증, 위임자(어머니) 신분증, 어머니 서명(또는 도장) 날인된 신청서 및 위임장 지참 방문 하시면 수령 가능합니다.

 

 

14. 대리신청인은 가족만 가능한가?

ㅡ 아닙니다. 가족이 아니어도 방문자(오시는분) 신분증, 위임자(원래 북구 지원금 받으실 분) 신분증, 위임자 서명(또는 도장) 날인된 신청서 및 위임장 지참 방문 하시면 수령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나 장애인활동보조 등 가족이 아니신 분도 위 준비물만 갖춰오시면 대리 수령 가능합니다.

 

 

15. 북구 재난지원금은 인터넷 신청은 안되나?

ㅡ 안됩니다.

 

 

16. 사용처가 부산시내인가?

ㅡ 아닙니다. 정부 재난지원금은 부산시 내이고, 북구 재난지원금은 북구 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위 링크한 북구청 홈피에 사용처가 엑셀파일로 정리되어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이 있음)

 

 

17. 사용기간은 언제까진가?

ㅡ 정부 지원금과 같은 8월말까지입니다. 9월 1일부터는 잔액이 남아있어도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18. 북구 재난지원금 이의신청은 어떻게 하나?

ㅡ 정부 재난지원금과는 달리 북구 재난지원금은 이의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이상 많이 묻는 질문 이었습니다.

북구 재난지원금 신청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혹시 더 궁금하신게 있으면 댓글주세요.
아는건 답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