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 정말 먹으면 안될까?

정보 드림 2018. 12. 9.
반응형

임신을 하고 나면 하지않아야 할 행동도 많고 먹는것도 조심해야합니다.


임신중 피해야하는 음식도 많은데 정말 먹으면 안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술, 담배, 참치 빼고는 다 먹어도 됩니다.








임신중 피해야 하는 식품



모체는 탯줄과 모유를 통해 태아와 아기에게 꼭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이와 동시에 아기에게 각종 유해물질의 전달도 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술(알콜)


  술은 특히 태아의 여러 가지 장기 및 신경계가 형성되는 임신 초기에는 더욱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지나친 알콜 섭취는 성장부진 및 신경계 이상, 안면 이상이 나타나는 등 태아알콜 증후군을 유발 할 수 있으며,


  모체의 영양소 섭취를 방해하여 영양상태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담배


  임신중 흡연은 산소와 영양분의 원활한 공급을 방해하여 태아성장 및 호흡을 방해하여, 

  

  태아 성장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임산부는 물론, 아빠의 흡연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치


  참치는 살에 수은이 많이 축적되어 있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 세가지는 임신중 꼭 피해야 하는 것이고 아래부터는 많이 먹지만 않으면 먹어도 크게 상관없는 것들입니다.


많이 먹는다는것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것을 말하기도 하고, 매일 똑같은것만 먹는것도 포함합니다.


매일 그것만 먹는거 아니라면 먹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먹고 싶는걸 참으면서 스트레스 받는게 더 해롭습니다.






*카페인


  임산부는 하루 300㎎ 이하로 카페인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카페인 함량은 커피믹스 1봉이 74㎎ 녹차 1잔 15㎎ 콜라 1캔 23㎎ 초코렛 1개 16㎎ 정도씩 들어있습니다.



*식혜, 수정과


  전통적으로 젖을 말리기 위해 마셨던 것으로 임신기간중에는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생선회


  생선회는 탈이 날 가능성이 있어서 권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익힌 생선은 괜찮냐 하면, 개인적으로는 출산 이틀전에 갈치구이 먹고 노로바이러스 감염되서 죽다 살았습니다. 이틀을 못먹고 출산하니 기운이 없어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익혀서 먹어도 감염됩니다.


  임신중에는 생선 종류는 조심해서 먹고, 출산임박해서는 익힌 생선도 피하시길 바랍니다.



*복어


  복어의 독때문에 안먹는게 좋습니다.



*차가운 성질 또는 알레르기 유발 과일


  수박, 메론, 참외, 배, 파인애플, 복숭아, 감 등의 차가운 성질의 과일이나 알레르기 유발 과일은 먹지 않는게 좋다고하는데


  산모가 몸이 많이 냉한편이 아니라면 상관이 없고,


  알레르기 식품도 산모가 알레르기가 없다면 먹어도 관계없습니다.



*라면, 짜파게티 등 인스턴트 면


  밀가루나 인스턴트 식품이 좋을게 없다는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매일 먹는게 아니라면 상관은 없습니다.


  저도 임신중에 라면도 먹고 짜파게티도 먹었습니다. 다만 중국집 짜장면은 잘 안먹었는데 msg(미원)가 워낙 많이 들어간다고해서요. 헌데 이것도 가끔 먹는건 큰 상관 없겠죠?



*햄버거, 피자


  햄버거와 피자는 염분이 많고 고지방인 경우가 많아 좋지않습니다. 


  햄버거나 피자와 같이 먹게되는 콜라나 포테이토 스틱도 마찬가지구요.



*알로에


  성질이 차서 좋지않습니다.



*팥


  팥은 임산부가 먹으면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져 기형아를 낳을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을 먹었을때 얘기이니 팥든 붕어빵 몇개 정도 먹었다고 잘못되는거 아닌가 걱정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팥은 출산 후 먹으면 부기제거와 노폐물 배출에 좋다고 하니 임신했을때는 좀 참고 출산후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녹두, 율무


  몸을 차게하고 태아의 지방질을 없애는 작용을 하여 태아 성장을 방해합니다.



*생강


  열을 내는 음식이라 알러지가 있는 경우, 가려움이 심해질 수 있어 피하라고 한다고 합니다.


  생강차는 임산부 감기에 좋으므로 꼭 피할 이유는 없습니다. 저도 임신중 감기걸렸을때 며칠 연달아 마셨지만 아무 이상 없었습니다.



*마늘


  마늘을 많이 먹으면 피의 응고를 막아 내출혈이 심해질 수 있어 수술이나 출산을 앞둔 임산부는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설탕


  설탕은 몸에 들어오면 칼슘을 빠져나가게 하므로 태아뿐 아니라 산모에게도 해로워 제한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이 많지만, 그냥 가끔 한번씩 먹는것은 괜찮으니 너무 먹고싶은데 참을 필요없이, 


드시고 싶은거 드시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지내는것이 뱃속 아이에게도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