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생리전 체중증가 이유와 다이어트 방법

정보 드림 2022. 2. 8.
반응형

생리전 체중증가 이유와 다이어트 방법

 

생리전에 단게 땡기고 식욕이 폭발 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그걸 참아내며 다이어트를 하고 있어도 생리전 체중증가를 막기는 힘든데 왜 생리전 체중이 늘어나고 식욕이 당기는지 알려드릴께요.

 

 

식사량도 조심하고 칼로리도 신경쓰며 다이어트를 하고 있어도 생리전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은 호르몬 때문입니다.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은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들어서 난자가 수정된 후 착상하기 쉽게 만드는데 관여합니다.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영양과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식욕도 늘고 체중도 증가하는거에요.

쉽게 말해서 여성의 몸이 임신할 준비를 하는거죠.

영양분도 쌓고 수분도 쌓아 몸전체가 부은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쌓은 영양분과 수분으로 인해 생리전에는 평균 1~3kg 정도 체중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이 정도 범위내에서 체중이 늘어났다면 생리전이라 그렇구나 하고 스트레스 안받으셔도 됩니다.

생리 끝나면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오거나 혹은 그 이상으로 체중이 감소하게되니 걱정안하셔도 되요.

하지만 생리전 식욕이 당긴다하여 고칼로리로 마구 드시면 생리가 끝나도 체중 감소는 어렵겠지요.

 

 

생리전후 체중증가를 줄이려면 이렇게 하세요!

 

1. 염분을 줄이고 고칼로리를 피하세요.

생리전 체중증가는 호르몬 때문에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영양분과 수분을 축적한다고 했잖아요?

이때 염분까지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는 더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게되고 그러면 몸이 퉁퉁 붓게 되요.

따라서 되도록이면 싱겁게 드세요.

그리고 식욕이 폭발하는것도 자연스런 일이므로 너무 참지 말고 드세요.

이때 무리하게 식단 조절을 하면 몸에서 필요로하는 영양분이 부족하여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도 자연히 찾아온 식욕을 억지로 참는것은 큰 스트레스죠.

그러니 적당히 드시는게 좋으나 고칼로리나 폭식을 하는것은 생리후 체중이 줄어들지 않게 만드는 이유가 되겠지요.

 

2. 두유를 드세요.

생리때가 되면 너무 식욕이 당기고 체중이 증가한다면 하루에 200미리 정도의 두유를 드세요.

두유는 대두 이소플라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흐트러진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줍니다.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작용이 활발하면 체중이 증가하기 쉬운데, 두유를 마시면 호르몬 밸런스가 맞으면서 체중증가를 억제할 수 있어요.

주의하실 점은 시판 두유는 대부분 많은 첨가물과 당분이 들어있으니 단맛이 없는 순수 두유 제품을 드시는걸 권합니다.

식사전에 두유를 마시면 포만감 때문에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효과도 있어요.

 

3. 칼륨이 많은 식품을 드세요.

식사량을 줄여도 체중이 증가하는것은 필요 이상의 수분을 몸속에 모아두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부종이 발생하고 살이 찐것처럼 보이죠. 이럴때는 칼륨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좋아요.

칼륨은 염분속의 나트륨과 결합되어 체외로 배출되게 하거든요.

칼륨이 많은 식품은 바나나, 토마토, 비트, 아보카도, 도라지, 고구마, 대추, 콜라비, 파슬리, 쑥, 시금치, 청국장, 스테비아, 사과, 수박, 배, 양파, 양배추, 다시마, 톳, 미역, 김 등이 있습니다.

 

4. 적당한 운동

섭취량과 칼로리만 줄이려하지말고 소비량을 늘리세요.

헬스장을 가서 제대로 운동을 하면 좋지만 바쁜 생활속에서 시간을 내기 힘들면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으로도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밖에 나갈 시간도 내기 힘들다면 실내에서 간단한 맨손체조나 스트레칭이라도 자주 해주세요.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을 자극하여 체중증가를 예방할 뿐 아니라 생리로 인해 우울한 기분도 좋아질 수 있답니다.

 

 

체중증가는 대부분의 여성분들은 원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굶거나 음식량을 줄이는 다이어트는 하지 마세요.

특히 생리전에 체중이 늘어나는것은 당연한 일이니 체중계의 숫자에 너무 예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임신을 대비하여 몸이 변화하는 것이라 에너지가 부족하면 월경전 증후군(생리전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말함)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생리전에는 다이어트를 살짝 쉰다고 생각하고 슬기롭게 보내도록 하세요.

 

여기까지 생리전 체중증가 이유와 그 시기 다이어트에 대해 써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