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닭고기와 궁합이 맞는 음식 vs 닭고기와 상극인 식품

정보 드림 2020. 6. 17.
반응형

닭고기는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먹는 육류 가운데 하나로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식재료 입니다.

닭고기 부위중 닭가슴살의 경우, 단백질은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하시거나 몸 만들기 하시는 분들이 참 많이 드시는 식품이죠.

닭고기만 먹어도 좋지만 같이 먹으면 더욱 좋은, 닭고기와 궁합이 맞는 음식과 같이 먹으면 상극인 식품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고고고~~

 

 

닭고기와 궁합이 맞는 음식

 

 

귤은 비타민이 풍부하여 감기를 예방하고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닭고기와 귤을 같이 먹으면 소화를 증진시키고 변비를 개선 시켜 줍니다.

 

 

버섯

버섯은 닭고기에 부족한 식이섬유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함께 먹으면 닭고기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버섯 속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특히 팽이버섯은 다른 버섯보다 식이섬유가 2~3배나 많아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어요.

버섯류는 고기나 야채, 어떤 식재료와도 잘 어울리고 닭요리에 넣으면 담백한 맛과 소화력을 높여 주니 많이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몸속 칼슘이 빠져 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브로콜리의 비타민과 무기질이 닭고기의 단백질의 효율도 높여주고 영양적으로 조화를 이루기때문에 닭고기와 브로콜리를 함께 먹으면 참 좋습니다.

데친 브로콜리와 닭가슴살을 샐러드로 먹으면 다이어트에도 상당히 좋답니다.

 

 

밤은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해서 고혈압 개선, 신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백숙을 끓일때 밤을 넣어주면 비위장을 보호하고 빈혈을 개선시켜 줍니다.

 

 

 

파는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흡수를 도와주기때문에 닭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찹쌀

찹쌀은 성질이 따뜻하여 비위장이 차서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닭백숙에 찹쌀을 넣는 답니다.

 

 

우유

우유를 닭고기와 함께 먹으면 기혈을 보충해주고 칼슘 흡수에 효과적입니다.

닭고기에 든 단백질이 우유에 든 칼슘 흡수를 도와줍니다. 단백질은 칼슘과 잘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서 그렇답니다.

또 우유에는 유지방이 들어있고 닭고기에는 단백질 함량이 많은편이라 함께 먹으면 영양소의 균형도 맞출수 있습니다.

 

 

마늘

마늘에는 비타민을 비롯한 원기를 보호하는 강장제 성분이 많아서 닭고기와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가 납니다.

마늘의 비타민 성분이 닭고기의 단백질 흡수를 돕고 노폐물 배출에 뛰어난 미네랄 성분이 비만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피를 맑게 해주고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몸이 찬 분들에게 더욱 좋아요.

또한 닭고기 요리에 마늘을 넣으면 닭누린내를 잡아줍니다.

 

 

청경채

청경채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수분대사와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부종을 완화합니다.

또 찬성질을 갖고 있어서 닭의 따뜻한 성질을 중화시켜 주기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닭고기와 청경채를 같이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부추

부추는 허약하고 냉한 체질을 개선시켜 줍니다.

 

 

 

전복

닭고기를 전복과 같이 먹으면, 두가지 모두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줘서 체중 관리할때 먹기 좋고, 철분 흡수율을 높이고 칼슘과 인이 조화를 이뤄 자양강장 효과까지 있습니다.

닭백숙에 전복을 넣어 먹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죠.

또 전복은 철분 함량이 닭고기보다 2배 이상 높아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잉어

잉어는 양질의 단백질이 22%, 닭고기는 21%를 차지합니다.

닭고기와 잉어가 찰떡궁합인 이유는 아미노산의 보완관계에 있는데요, 한마디로 아미노산의 상승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또 잉어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닭고기와 잉어를 넣고 끓인 음식을 용봉탕이라 부르는데 용봉탕에는 구기자, 대추, 감초, 생강, 마늘, 밤, 버섯 등이 같이 들어가기때문에 옛부터 임금께 진상하거나 사대부집 보양식으로 먹었습니다.

용봉탕은 기력회복 효과가 매우 뛰어나 병후 또는 회복기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옻닭은 생리불순 및 생리통이 있는 여성에게 효과가 있고 항암효과에 뛰어난 우루시올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근육통, 어깨결림, 멍들었을때도 효과가 있는데 어혈제거에 도움을 주기때문입니다.

또 숙취해소, 위장보호, 원기회복, 정력 증진에도 좋고 속이 냉하거나 손발이 찬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장이 안좋아서 설사가 잦은 분에게도 좋은데 이렇게 많은 효능에도 불구하고 옻닭 섭취는 주의하여야 하는데 그 부작용이 크기 때문입니다.

옻은 독성발현이 되는데 사람의 체질마다 옻이 오르는 정도가 달라 너무 많이 옻이 오르는 경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심장병 등 심장이 약한 분들은 옻닭이 좋지 않습니다.

 

 

 

인삼

인삼은 닭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고 누린내를 잡아주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원기회복에도 탁월합니다.

또 인삼은 닭고기의 찬 성질을 보완해주고 영양면에서도 보충될 뿐 아니라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지방을 녹여 몸밖으로 배출시켜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황기

황기도 인삼과 마찬가지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닭고기와 상극인 식품

 

자두

닭고기와 자두를 같이 먹으면 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

닭고기와 미나리는 상극으로 같이 먹으면 식중독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닭고기와 궁합이 맞는 음식과 닭고기와 상극인 식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맛있는 닭고기, 더욱 영양가 있고 건강하게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