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복구 공지와 네이버 검색 유입 상태

정보 드림 2022. 10. 25.
반응형

티스토리 복구 공지와 네이버 검색 유입 상태

 

데이터센터 화재 후 카카오 서비스 장애 발생하면서 가장 복구 순위가 뒤로 밀린듯한 티스토리 상태를 보며 한숨 쉬신 분들 많으실꺼 같습니다.

어제 티스토리에서도 사과문이 올라왔더라구요.

화재 이후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되었던 것도 네이버에 검색 협조 요청했다고 하더니 어제(10월 24일) 저녁부터 네이버 유입이 늘어난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화재 이후 어제 저녁전까지는 네이버 유입이 저 같은 경우는 거의 없다시피 했었기때문에 차이를 바로 느꼈어요.

이제 구글 애드센스만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될것 같은데 구글에도 협조 요청했다고 하는것 같으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아래는 관련 티스토리 공지 입니다.

티스토리 장애 복구 완료 공지

 

위의 공지에서 아래쪽에 "참고"라고 써진 부분이 저는 제일 중요한거 같네요.

참고 내용이 잘 안보이실까봐 한번 적어보면,

'네이버 검색 누락이나 랭킹 저하를 인지하고 네이버 검색팀에 협조 요청을 해둔 상태입니다'

'일부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광고 미노출은 원인을 파악 중이고 구글에 협조 요청을 할 예정입니다.'

'대부분의 기능이 정상화됐음에도 일부 블로그에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정확한 원인 파악 후 해결하겠습니다.'

요렇게 세가지 내용입니다.

 

공지 보고 글쓰기 전에 다른 티스토리 하시는 분들은 뭐라고하시나 하고 보니,

저처럼 네이버 유입이 어제 저녁 늦게부터 늘어났다고 하시고 지식스니펫에 글이 원상복구됐다는 분도 있더라구요.

근데 저는 금방 확인해보니, 네이버 상단으로 간 글이 몇개 있지만 지식스니펫으로 원상복구 된 글은 안보이네요.

https://sudablog.tistory.com/291

 

네이버 최상위 지식스니펫에 내 글이!! (자랑)

티스토리 관련 카테고리가 있지만, 잡다한 글 카테고리에 쓰는 이유는 정보성은 아니기 때문..ㅎ 아까 저녁을 먹고 소화도 시킬 겸(?) 집안을 왔다갔다 폰 들고 서성이면서 티스토리 유입내역을

sudablog.tistory.com

6월에 쓴 이 자랑글처럼 지식스니펫에 오른 글이 여러개 있었거든요.

하지만 데이터센터 화재후 모두 사라졌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지식스니펫 글은 원상복구 되지않았지만 그래도 네이버 상단으로 간 글은 몇 개 있긴 있는데 그래도 오류가 없는건 아니라서 다른 글 썸네일이 뜨는 글이 여러개 보이네요.

네이버 유입으로 들어가보니 다른 글 썸네일이 떠있는 글

위에 보시다시피, 글은 칩포동맹인데 썸네일은 등본 인터넷 발급이 떠있는 식으로 이런 오류글이 여러개 네이버에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가서 사이트맵이랑 다시 제출 해봤는데 저게 카카오 문제인지 네이버 문제인지 모르겠어서 어디다 문의를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칩포동맹 글은 8월에 썼고 등본 인터넷 발급 글은 6월에 썼던데 왜 저렇게 엉킨건지도 모르겠고..

 

차차 더 상태가 양호해 질 것이라 기대 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어제 아침에 올라온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사과 글 입니다.

티스토리 사과 공지

 

사과글 내용은 이렇습니다.

 

'지난 10월 15일 SK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 서비스의 모든 담당 인력들이 장애 복구에 최선을 다했으나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고 복구에 다소 시간이 걸린 점, 이용자분들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라고 하면서 서비스 전체 기능이 정상화 됐으나 시스템 안정화 기간 동안 간헐적 오류는 발생할 수 있으니 양해바라며 

오류 발생시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빠른 조치하겠다,

그리고 이번 일을 계기로 사고 예방 및 위기 대응 방안을 수립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번에 이렇게 난리가 났으니 앞으로 또 그러는 일은 없겠지요.

 

티스토리도 좀 더 발전해나가길 바라고 어서 모든것이 안정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