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 후기 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후기 입니다.
지난번에도 크롤러 오류가 떠서 해결방법 남겼었는데 이번에 또 크롤러 오류가 떴어요.
그런데 뒤에 크롤러 오류 종류가 다르더라구요.
지난번에는 '호스팅 서버 과부하' 였는데 이번에는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이 떴습니다.
지난번 크롤러 오류가 떴을때는, 금요일이어가지고 주말 지나고 오류가 풀렸었는데 이번에는 평일인 어제 오류가 뜨고 오늘 오전에 해결이 되었습니다.
해결되는 그 시간대에 제가 폰으로 오류창 없어졌나 하고 애드센스에 들어가보고 티스토리도 앱으로 들어와봤었어요.
그래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풀리는 과정을 직접 겪게 되었네요.
그 경험담과 어제 어떻게 풀리게 해뒀는지 상세한 후기를 남겨봅니다.
약간 도움이 되는 내용도 있을 수 있으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
필요없다 하시면 좀 내려보시면 큰 글씨로 "해결 방법"이라고 이 색깔 글씨로 제목 써뒀으니 본론만 보련다 하시면 조금 내려보세요.
티스토리를 좀 쉬었다가 다시하면서 구글서치콘솔에 들어가봤는데 엉망진창인거에요.
색인 생성 범위에 제외됨이 천건이 넘어요.
너무 놀래서 다른 사람들 글을 좀 찾아봤는데 저처럼 많은 사람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제외된거 일일이 url검사하고 구글 등록 요청하고 이랬는데 이게 무한대로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좀 하다보면 일일 할당량이 끝났다나 하면서 못해요.
매일 며칠 밤을 자기전에 앉아서 등록 요청을 하다가 문득, 제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이 두 개 등록돼 있는걸 발견했어요.
제 티스토리 시작이 18년도라서.. 그때는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수동으로, 그러니까 다른 사이트맵 만들어주는 사이트에 방문을 해서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어가지고 그걸 다시 구글서치콘솔에 등록시키고 머 그런 과정이 있었는데 그때 등록한 사이트맵이 있고 나중에 한참 일한다고 쉬었다가 다시 해보자 하고 보니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게 바뀌었더라구요? 지금도 자동으로 사이트맵이 나와있죠. 아무튼 그걸 제가 다시 또 등록한게 있더라구요.
그래서 사이트맵이 2개.
예전에 등록한 사이트맵꺼가 저렇게 오류가 많은것을 발견하고 예전 사이트맵을 삭제했어요.
서치콘솔에서도 지우고 티스토리에서도 스킨편집-html들어가서 메타태그를 지웠습니다.
근데도 위에처럼 '알려진 모든 페이지'가 기본으로 뜨는데 거기서는 저렇게 여전히 오류가 많은걸로 나옵니다.
저거 안사라지더라구요.
근데 '제출된 모든 페이지'로 보면 아래와 같이 좀 적어요.
그래도 많지만, 위에보다는 적죠.
제출된 페이지에서 제외된 거 계속 색인 요청을 하고 있던 중인데 그 와중에 다음(daum) 썸네일 문제도 알게됐고..
고객센터 연락하고 하다가 썸네일 해결법은 알게되었고..
다음에서 티스토리 썸네일(이미지) 누락 문제 (tistory.com)
이렇게 산 넘어 산이네 싶은 와중에..
또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가 어제 뜬거죠.
광고 크롤러 오류 원인은?
티스토리 계속 해야되나 다시 해야되나 오만 생각이 다 들어서 검색을 해보니, 다행히(?) 최근 크롤러 오류가 많이 뜨는거 같네요. 관련 글도 많더라구요.
근데 정확히 왜 생기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고 개인적인 생각들만 많지 딱 정확히 아는 분은 없어보여요.
원인은 아무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저도 모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혹시 사이트맵을 기존꺼를 지워서 그런가 그런 생각도 들었지만 그것도 아닌것 같고..
어떤 분은 방문자가 확 늘었다든지 해서 성장통이라고 생각한다 하셨던데 저 같은 경우는 방문자가 계속 줄어들고 있는 와중이라 그건 절대 아니거든요. ㅋㅋㅋㅋㅋ
원래 제 티스토리에 주로 쓰던게 복지 관련 글인데 한달반 쉬기 전인 2월에 썼던 글도 제가 보니 복지 관련이 아니었더라구요. 쉬기 전 마지막즈음 글을 보니 카카오뷰나 애드센스 수익 관련해서 써놨고..
그리고 나서 한참 쉬어서 글을 안썼기때문에 방문자가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최근들어 크롤러 오류 뜨는 사람들이 많아 진다는거보니
티스토리를 하는 우리 탓은 아닌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운영을 하고 있는 다음 카카오 내부에서 어떤 작업으로 인해 구글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가 생기는건지 그런 내용은 아무도 모르죠.
원인은 아무도 모르나, 해결방법은 확실히 알고있습니다.
누군가는 크롤러 오류는 자동으로 풀리니 그냥 둬도 된다 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그냥 두면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글을 찾아보니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 주가 걸린다고 함)
그런데 해결 방법대로 하면요,
주말이나 공휴일이 아닌 다음에는 평일 기준으로 그 다음날이면 해결됩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뜨면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드니 빨리 해결하는게 좋습니다.
해결 방법
처음 제가 겪었던 크롤러 오류는 호스팅 서버 과부하 였고 이번 크롤러 오류는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으로 다르지만 해결 방법은 똑같더라구요.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해결 됐어요 그 방법 공유!! (호스팅 서버 과부하) (tistory.com)
지난번 써둔 글과 방법이 같습니다.
애드센스 사이트 왼쪽 메뉴에서 계정-액세스 및 승인-크롤러 액세스 해가지고 로그인 추가를 하면되요.
(메뉴에 관한 자세한 스샷은 위의 글에 있습니다)
문제 발생 위치에 적힌 페이지주소를 로그인 추가를 하여 크롤링이 되도록 하면 됩니다.
저는 이번에 추가 하는 길에 서치콘솔에서 계속 몇 번을 색인 요청을 했으나 자꾸 실패하여 색인 등록이 안되는 카테고리와 태그, 또 폰으로 제 티스토리에 접속했을때 주소까지 추가를 해봤습니다.
요렇게 해놓고 이제 크롤링 오류가 풀리기만 기다리면 됩니다.
해결 후기
어제 저렇게 해놓고 오늘 아침에 보니 아직 안풀렸더라구요.
그런데 오전 10시 좀 넘어서 폰으로 티스토리 앱을 봤는데 유입내역에 좀 이상한게 있더라구요.
제 티스토리 이름이 "생복리"인데 유입 내역에 "생복리 티스토리"라는게 있는거에요.
이렇게 들어오는 사람이 거의 없거든요.
'생복리' 쳐본 사람 있는건 본적있는데 '생복리 티스토리'라고 들어온건 처음 봤어요.
그래서 그 주변 유입 내역도 뭔가 하고 눌러보니, 제 카테고리를 봤더라구요.
그리고는 구글 유입이 줄줄이..
'아.. 이거 구글에서 들어온거구나' 싶더군요.
그래서 컴 앞에 와서 앉았죠.
그리고는 나중에 글써야겠다 하고 캡쳐를 하기 시작하는데 캡쳐가 끝날 무렵, 크롤링 오류 메세지가 없어졌습니다.
처음에 캡쳐한거 자르고 빨간 네모치고 해서 저장한 시간이 10시 32분 이더라구요.
이때는 있던게 저렇게 제 티스토리를 둘러본 유입 이후 오류 메시지가 없어져서 해결이 됐습니다.
그러니까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크롤링이 되도록 해두면, 그 다음날 구글에서 담당자가 확인해보고 오류를 풀어준다는 걸 알게됐네요.
그리고 한가지 더 알게된것은, 애드센스 관리를 미국 구글에서 하는 줄 알았는데
나라별로 해당 국가에서 한다는것도 알게됐어요.
걍 궁금해서 애널리틱스에 들어가 봤거든요.
구글 코리아에서 풀어주는건가봐요.
최근 30분 접속자가 다 우리나라(South Korea)더라구요.
저는 지난번 오류때 날짜가 미국 기준 날짜길래, 요런거 풀어주는것도 미국에 있는 구글에서 하는 줄 생각했는데 그건 아니었다는 걸 알게되었네요.
하기사 미국에서 한글로 '생복리 티스토리' 치고 있지는 않겠네요 ㅋㅋㅋ
근데 그 전에는 어떤 방법으로 확인하는줄 몰랐기때문에 미국에서 한다고 생각을 했었나봐요.
빠른 처리를 해준 구글 코리아 관계자에게 감사드립니다.
광고 크롤링 오류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만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