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복지 정보

2022년 스포츠바우처 신청기간과 방법 알려드려요

정보 드림 2021. 12. 11. 23:17
반응형

2022년 스포츠바우처 신청기간과 방법 알려드려요

 

2022년 스포츠바우처 신청기간이 나왔길래 알려드립니다.

 

신청기간은 2021년 12월 15일(수)~12월 28일(화) 입니다.

스포츠바우처는 해마다 전년도 12월 중순쯤이나 당해 1월초쯤 약 2주간 신청을 받아요.

22년도 스포츠바우처는 올해 12월중순부터 신청을 받네요.

 

 

스포츠바우처(스포츠강좌이용권)은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정의 자녀에게 체육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스포츠강좌이용권 가맹시설을 이용 시 월 최대 8만5천원의 스포츠 수강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누가 지원 받나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법정한부모가구, 범죄 피해가구(경찰청 추천 학교.가정.성폭력 범죄 등)의

만 5세~ 만 18세 사이인 유아.아동.청소년.

※출생일이 2004년 1월 1일~2017년 12월 31일인 유아동,청소년

 

 

지원 금액 및 기간은?

금액 : 1인당 매월 8만5천원 범위 내 스포츠강좌 수강료 지원

기간 : 2022년내 10개월간

 

어떻게 신청하나요?

21년 12월 15일~12월 28일 사이에 신청하시면 되고 선착순 아니니까 기간내에만 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방문 신청이 있는데, 보통 온라인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읍/면/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서는 신청 안받는 곳이 많아요.

나중에 문의할때도 시/군/구청 담당자에게 연락을 해야하고 행정복지센터에는 담당자가 없고 스포츠바우처라는게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방문 신청을 꼭 하시려면, 미리 전화 문의하시고 가시는 것이 헛걸음 하는 일이 없겠습니다.

 

온라인 : 홈페이지 신청 https://svoucher.kspo.or.kr/

 

스포츠 강좌이용권

 

svoucher.kspo.or.kr

방문 : 신청자 주민등록상 관할 시/군/구청 방문 신청

 

 

선정 기준(우선순위)은 어떻게 되나요?

1순위 : 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 신규 및 누적이용기간이 30개월 미만인 가구.

2순위 : 차상위계층, 법정 한부모가족 신규 및 누적이용기간이 30개월 미만인 가구.

3순위 : 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 30개월 이상 누적이용한 가구.

4순위 : 차상위계층, 법정 한부모가족 누적이용기간이 30개월 이상인 가구.

※누적이용기간 : 최근 4년간(18년~21년) 누적 결제횟수.

※동일 순위 내 선정기준 지자체 별도 수립.선정.

 

 

언제 발표(선정)하나요?

2022년 1월 5일(수)~1월 11일(화)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문자 또는 카톡).

 

어떻게 사용하나요?

스포츠바우처(스포츠강좌이용권)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문자 또는 카톡으로 선정되었다는 알림이 옵니다.

처음으로 이용하실때는 스포츠바우처 결제카드(신한카드)를 신청하여 받으셔야 합니다.

카드를 받았으면 스포츠강좌이용권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시설 및 강좌를 검색하여 신청 및 결제를 합니다.

그리고 수강하시면 됩니다.

이때, 스포츠바우처 이용 학원인데도 강좌개설을 안해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특히 연초인 1~2월에..)

그때는 학원에 연락해서 스포츠바우처 결제하게 강좌개설 좀 해놔달라고 요청하셔서 학원에서 개설한 후 수강신청해서 결제하시면 되요.

 

 

 

사용법 다시 한번 적어보면,

1. 21년 12월에 스포츠바우처 신청 후 22년 1월에 대상자 선정 알림을 받기(문자 또는 카톡) 

2. 기존 이용자는 카드 그대로 쓰면되고,

   처음일 경우 스포츠바우처 결제카드(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스포츠바우처 검색후 "스포츠바우처 카카오페이 신한 체크카드" 신청. (선정 후 7일 이내 미신청시 신한카드사에서 전화옴(1544-7000))

3. 스포츠강좌이용권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학원 및 시간 찾아서 강좌신청 및 결제 하기.

   (예를 들어서 태권도 학원이면 태권도 학원 중에 원하는곳 찾아서 수강신청하고 결제하면 됨. 보통은 다닐 학원 먼저 알아보고 학원 상담(문의) 후 홈페이지에서 해당 학원 찾아서 결제 함.)

4. 학원 다니면 됨. (스포츠바우처 이용기간 동안 매월 홈페이지에서 강좌신청하고 결제함)

 

 

아래는 스포츠바우처(스포츠강좌이용권) 관련 자주하는 문의 질답입니다.

질문) 21년 스포츠바우처 이용중인데 또 신청해야하나요?

답) 스포츠바우처는 해마다 재신청 해야합니다. 해당 지자체 선정결과에 따라 지원여부가 달라집니다.

 

 

질문) 신청기간이 지났는데 추가 신청은 안받나요?

답) 21년 12월 15일~28일까지는 전국 동시 신청기간이고, 이후에는 지자체별 모집현황에 따라 추가 모집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가 신청에 관해서는 주소지 관할 시/군/구 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

 

 

질문) 수급자인데 왜 미선정되었나요?

답) 신청자가 많을 경우, 우선 순위에 따라 선정되므로 미선정 될 수 있습니다. 예산이 한정되어있어 신청하신 모든 분을 선정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수급자격이 변동되면 이용이 불가능한가요?

답) 대상자 선정 후 수급자격이 변동 될 경우, 다음달부터 스포츠바우처 이용이 불가합니다.

 

 

질문) 온라인 신청 접수가 잘 되었는지 확인은 어디서 하나요?

답) 홈페이지 로그인 후 [MY페이지 → 강좌이용권신청현황]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문) 대상자 선정 후 카드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답) 온라인 : 신한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신청 (선정 후 문자발송 예정)

    - 신한카드 홈페이지 → 스포츠바우처 검색 후 신청 

      : 카드종류 「스포츠바우처 카카오페이 신한 체크카드(무지)」

        * 중요주의사항 : 스포츠바우처 신청시 지정한 카드발급자 정보와 동일해야 함.

     유선전화 : 선정후 7일 이내 신청하지 않으면 신한카드사에서 회원에게 전화안내 및 발급.

        * 필요시 본인이 직접 카드사로 카드발급 요청 ☎1544-7000

 

 

질문) 신용불량자도 카드발급이 가능한가요?

답) 신한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에서 '행복지킴이' 통장 개설 후, 위의 카드발급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질문) 카드 1개로 2명 이상 결제 가능한가요?

답) 가구 내 이용자가 2명 이상인 경우에도 카드 1개만 발급받아 각각 결제가 가능합니다. (단, 이용권 신청 시 카드발급정보에 동일한 카드명의자 정보입력 필요)

 

 

질문) 가구 내 성인이 없는데 미성년자인 신청자가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나요?

답) 14세 이상은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만 미성년자의 카드발급 절차가 복잡하므로 되도록 성인 명의의 카드 발급을 권장합니다.

 

 

질문) 카드발급 후 카드 명의자 변경이 가능한가요?

답) 가능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카드 발급자 정보를 지자체 담당공무원에게 변경요청 하면 담당공무원이 정보수정 처리를 해주면 다시 카드를 새로 신청하여 발급 받으면 됩니다.

 

 

질문) 월 수강료가 8만5천원 지원금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결제하나요?

답) 월 8만5천원을 초과하는 금액을 결제할때는, 초과되는 금액만큼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결제카드와 연결된 계좌에 초과금액만큼의 잔액이 있어야 결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서 10만원을 결제한다고 하면, 카드와 연결된 계좌에 1만5천원이 들어있어야 8만5천원 지원금과 함께 10만원이 결제됩니다.

 

 

질문) 월 1회, 1개 강좌만 결제 가능한가요?

답) 월 지원금 8만5천원 범위내에서 복수강좌 결제가 가능합니다.

 

 

질문) 수강신청시 카드결제가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므로 스포츠강좌이용권 상담센터로 전화 문의하세요.

    ☎02)410-1298~9 (월~금 오전9시~18시까지 통화가능. 단, 12시~13시는 점심시간임) 

 

 

질문) 사용하지 않은 스포츠바우처(스포츠강좌이용권)는 이월되나요?

답) 사용하지 않은 이용권은 이월되지 않습니다. 

    

 

질문) 결제취소 되나요?

답) 홈페이지 로그인 → MY페이지 → 수강신청/결제현황 에서 결제취소 요청.(강월 내 결제취소가 완료된 경우 타 강좌 결제 가능)

 

질문) 문의는 어디에 하나요?

답) 문의내용에 따라 문의처가 다릅니다.

    1. 홈페이지 및 기타 이용관련 전반 → 강좌이용권 상담센터 ☎02)410-1298~9

    2. 이용권 신청.선정 관련 → 해당 지자체 담당공무원

    3. 이용권 카드발급 분실, 시설정산 관련 → 신한카드[신한PG] ☎1544-7000

 

 

여기까지 2022년 스포츠바우처 신청기간과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해당되시는 분은 기간내에 잊지말고 신청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