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뚜껑 처리 포함)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뚜껑 처리 포함)
2020년 12월부터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는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을 하고 있어서 벌써 1년여가 지났기 때문에 많이 아실껍니다.
이제 글을 쓰는 이유는 오는 12월 25일부터는 단독주택 및 소규모 다세대 주택에서도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는 단독주택 및 소규모 다세대 주택은 투명페트병과 일반 플라스틱을 모두 합쳐서 플라스틱 재활용품으로 내놓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공동주택과 마찬가지로 투명페트병은 일반 플라스틱과 분리하여 따로 배출 하셔야 합니다.
투명페트병이 정확히 어떤거냐면, 맹물처럼 투명한 페트병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생수병이 투명한게 많죠.
반투명하거나 색깔이 있는 페트병은 일반 플라스틱으로 배출하세요.
막걸리병, 맥주병처럼 색깔있는건 무조건 일반 플라스틱으로 내놓으시면 되요.
그리고 페트병 외에 투명한 플라스틱 과일 포장되어있던 통이나 각종 포장재 등으로 쓰인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에도 페트라고 표시되어있는게 있는데 이런 포장재 종류는 페트라고 쓰여있고 투명하더라도 일반 플라스틱으로 분류하여 배출하셔야 합니다. 포장재 페트는 더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첨가물이 섞인 페트라서 종류가 다르다고 합니다.
그러니 투명페트병만 따로 분류 배출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투명한 플라스틱을 따로 배출하는게 아니란 점 기억해주세요.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방법은 간단합니다.
1. 투명한 페트병(생수병, 음료수병 등)의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2. 라벨을 제거하고
3. 납작하게 찌그러뜨리고
4. 뚜껑을 닫아서
배출하면 끝.
상세 설명을 해볼께요.
1. 투명한 페트병 내용물 비우기
페트병 내부에 물 외에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잘 씻어서 내 놓아야 합니다.
내용물이 색이 있어서 투명페트병에 물이 든 경우에는 일반 플라스틱으로 내놓습니다.
또 병 안에 내용물이 남아서 제거가 안되는 경우에는 재활용이 어려우니 가능하면 깨끗이 씻어서 배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내용물이 남은채로 배출하여 다른 페트병까지 오염이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내용물을 비우고 씻어서 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라벨 제거
라벨 제거시 접착제가 끈적하게 남는 경우가 많은데 가능하면 모두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3. 납작하게 찌그러뜨리고 뚜껑 닫기
뚜껑은 투명하지 않은데 왜 닫아서 같이 버리라고 하냐면,
페트병을 찌그린 상태에서 뚜껑을 닫으라는건데 이래야 압착된 상태로 유지가 되어 운반시 부피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인게 첫번째 이유고, 두번째 이유로는 병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는걸 방지하기 위해서에요.
이물질이 들어가면 재활용이 어려울 수 있기때문이죠.
뚜껑부분은 재활용 공정에서 쉽게 분류가 가능하다고 하니, 병을 찌그린 후 뚜껑을 닫아서 배출해 주세요.
다만 뚜껑이 금속재질인 경우에는 뚜껑을 닫지말고 따로 분리하여 배출합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투명페트병 수거 장소가 따로 지정되어있는데, 이번에 의무화된 단독주택 등의 경우에는 집앞에 내놔야할지 따로 내놓는 장소가 있는지도 궁금하실 수 있는데 그건 동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사시는 지역 관할 읍.면.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 또는 시.군.구청에 문의바랍니다.
여기까지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