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 vs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다이어트 하는 분 필독)

정보 드림 2020. 6. 4.
반응형

안녕하세용~

오늘은 공복에 안좋은 음식과 공복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써볼께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먹는 바나나, 고구마, 우유 등도 나오니 한번 잘 확인해주세요.

 

음식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중에 식사를 거르시는 분이 많으실텐데

끼니를 거르는 것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아침은 황제처럼, 점심은 평민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어라'

이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꼭 명심하셔야 하는 말입니다.

 

아침식사를 안하면 에너지가 부족해져 활동을 대비한 우리 신체의 준비가 불충분해지고, 포도당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뇌의 활동이 떨어져서 지적 활동이 둔해 집니다.

(학생들도 아침을 꼭 먹고 가야겠죠)

 

또 아침을 거르면 점심과 저녁을 과식하게 되어 지방이나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를 축적시켜 비만이 될 수 있으며,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호르몬의 기능을 저하시켜 당뇨병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보통 아침에 바쁘다보니 거꾸로, 아침을 거지처럼 먹거나 거르고 저녁을 황제처럼 먹다보니 살이 찝니다.

 

 

삼시세끼 매일 같은 시각에 먹는것이 좋으며

딱 정각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시간에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렇지않고 식사를 걸렀다 먹고 하면, 우리 몸은 언제 영양분이 들어올지 모른다고 느껴서 들어오는 족족 지방으로 축적을 하게되어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굶지말고 식사는 하면서 그 양을 줄이고, 저칼로리로 식사를 하여야 다이어트가 제대로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공복에 안좋은 음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공복에 안좋은 음식

 

★우유

 

우유는 섬유질을 제외하고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기에 '완전식품'으로 불립니다. 그래서 공복에 식사대용으로 마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공복에 우유를 마시면 위장의 연동운동을 빨라지게 만들어 영양소가 체내로 흡수되기 전에 모두 빠져나가게 되어 이 많은 영양가를 그냥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소화 시간이 짧은데다 위장을 빨리 통과하기 때문에 공복감도 빨리 찾아오게되죠. 따라서 우유는 식후에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복에 우유를 마시면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단백질(카제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벽을 자극해 무리를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나 유당분해효소가 적은 한국인들은 설사나 복통, 장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토마토

 

슈퍼푸드로 선정되기도 한 토마토는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있어서 공복에 식사대용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은것으로 압니다. 그러나 토마토는 공복에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빈속에 먹게되면 토마토의 융해성 수렴성분과 팩틴이 위산과 결합해 용해가 되기 어려운 덩어리로 변해 위장을 막고 내부 압력을 증가시켜 위장을 부풀리게 하여 복통을 유발할 수 있고, 토마토의 타닌산이 위장의 산도를 높여서 위궤양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고구마

 

다이어트 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대부분 고구마를 드실꺼에요. 저도 그랬거든요. ㅋㅋㅋ

그런데 이 고구마도 공복에 섭취하면 안되는 음식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에 들어있는 아교질, 타닌 등의 성분이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 과다 분비를 촉진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당뇨병 환자의 경우 삶거나 구운 고구마를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위험이 있어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식사 대용으로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인게 바나나죠?  어린 아이들에게도 먹이기 간편해서 외출시 들고다니면서 먹이시는 엄마들도 많은 과일 중 하나가 바로 바나나에요.

그런데 이 바나나도 공복에 먹으면 혈액 중 칼륨과 마그네슘 함량을 증가시켜 혈관 내 분균형을 초례해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커피

 

모닝 커피 드시는 분들 많은데, 커피는 위산을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빈속에 마시면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위벽에 상처를 내거나 속이 쓰릴 수 있어서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매우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공복에 고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위통이나 심하면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탄산음료

 

탄산수를 물처럼 드시는 분들은 주의 하셔야 합니다.

탄산수는 그냥 물이 아니라 탄산음료에요. 탄산음료를 공복에 마시면, 탄산과 염기성분이 위액ㅇㄹ 중화시키고 위벽을 긁어서 위장을 수축시키고 각종 위장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찬물

 

찬물은 아침에 마시는걸 피하시는게 좋아요.

잠을 자는 동안 인체는 숙면을 유도하기 위해 체온을 떨어뜨리거든요. 그래서 하루중 아침 체온이 가장 낮게 나오는걸 보실 수 있으실꺼에요. 이 상태에서 아침공복에 시원한 물을 벌컥 들이키면 몸은 더 차가워지는데, 이렇게 체온이 낮아지면 소화기능과 면역력이 떨어지고 신진대사의 효율성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아침 공복에는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드시는게 좋아요.

 

 

★소염진통제

 

소염진통제는 말초신경에 있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통증 전달 물질을 차단하여 통증을 제어하고, 항염작용과 해열작용도 합니다. 이때 차단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 위벽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게 차단기때문에 빈속에 소염진통제를 먹으면 위벽 보호층이 얇아지고 위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부프로펜과 같은 소염진통제는 반드시 공복이 아닌 식후에 드셔야 합니다.

 

 

★술

 

공복에 술을 마시면 식후에 마실때보다 혈중알콜농도가 2배 이상 증가합니다.

혈당 농도가 갑자기 떨어지면서 포도당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뇌의 기능이 떨어지고 어지럼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간이 알콜을 분해하는 속도보다 더 빨리 알콜이 흡수되기 때문에 빈속에 술을 마시면 숙취도 오래 갈 수 있답니다.

 

 

 

그리고 공복에 새싹보리분말 같은거 타드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그것도 속쓰림 유발 할 수 있으니 드셔보시고 괜찮으시면 공복에 드시고 속쓰림을 느끼시면 식후나 식사중에 섞어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어떤 다이어트에 좋다는 음식도 빈속에 먹으면 좋은지, 식후에 먹는게 좋은지

또 아침에 먹는게 좋은지 저녁에 먹는게 좋은지 찾아보고 가장 좋다는 때에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아래는 공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공복에 좋은 음식

 

★계란

 

계란은 대표적인 저칼로리, 고단백의 완전 식품인데요 아침식사로 계란을 먹으면 하루 동안 우리가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주고, 에너지 생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와 두뇌 건강, 면역체계 강화에 좋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은 후라이를 해 먹어도 좋고 삶거나 구워 먹어도 좋습니다.

 

 

★감자

 

고구마는 공복에 좋지 않지만 감자는 공복에 좋습니다.

감자 전분은 위산과다로 생긴 질병과 손상된 위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이 충분히 함유되어있어서 고혈압 예방 효과가 있으며, 탄수화물도 풍부해 하루에 필요한 에너지를 축적하는데도 좋답니다. 포만감을 느끼기에 좋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미리 감자를 쪄두면 편하게 먹을 수 있어요.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에 의해 보호되어 가열에 의한 손실이 적으므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어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합니다.

단, 독성물질을 함유한 감자 표면의 초록색 부분은 잘라내고 싹이 난 부분도 씨눈까지 크게 도려내 제거한 후 조리해 먹어야 합니다.

 

 

★오트밀

 

영양분이 풍부한 귀리를 납작하게 만들어 판매되는 오트밀은 위에 보호막을 형성해 위장에 좋지않은 산 성분을 막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베리류를 함께 요거트에 넣어서 먹으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습니다. 또 오트밀에 부족한 비타민과 단맛을 보충해주는 사과와 함께 먹는것도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오트밀은 다이어트에도 좋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서 많은 열량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위장 점막 강화에 큰 도움을 주어 위염,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환자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섬유질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습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양배추는 속으로 들어갈수록 영양성분이 높아지며 딱딱해서 잘 안먹고 버리는 양배추 심지 부분에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다고 하니, 심지를 버리지말고 살짝 쪄서 분쇄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습니다.

이때 양배추 심지만 갈아먹으면 맛이 없으니, 사과나 오렌지, 귤, 청포도, 자몽 등 신맛이 나는 과일과 함께 갈아마시면 맛도 좋고 음식 궁합이 좋아요. 

이 외에도 양배추는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 해독작용 등의 효능이 있으므로 자주 드시길 바랍니다.

 

 

 

★꿀

 

자기전에 꿀을 먹으면 숙면을 유도해 잠을 푹 잘 수 있고, 아침에 꿀을 먹으면 뇌를 활성화해서 잠을 깨우는 역활을 해 줍니다. 또 혈압 조절과 피로해소에 좋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키고, 장 운동도 활성화 해줍니다.

 

 

 

이상 공복에 안좋은 음식과 공복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음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