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임산부 임신중 여행 주의사항

정보 드림 2018. 12. 22.
반응형

임산부, 임신중 여행 주의사항

 

 

임산부, 여행 가능할까?

 

예전에는 임산부와 태아의 안전을 염려하여 여행을 못하게 했으나 요즘은 태교여행도 많이 다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임산부가 여행이 가능하지는 않아서 여행을 포기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전에 유산을 한 적 있는 임산부나 임신 중독증, 당뇨병, 자궁근종이 있는 임산부는 여행을 삼가야 합니다.

 

건강한 임산부라도 여행 전에는 미리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임산부, 여행 언제가 좋을까?

 

 

임신 초기에는 정상 임산부도 유산 위험이 있고 입덧도 심하고 피로도가 높아 여행을 하기엔 무리가 있고

 

임신 후기에는 분만 진통이 언제 올지 모르기때문에 그런 위험 요소가 적은 임신 중기(14~28주)가 적합합니다.

 

임신 중기는 초기나 후기보다 신체적으로 편안함을 느끼고 후반기보다 조산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때라 이때 여행을 계획하는것이 좋습니다.

 

 

 

임신중 여행지 선택 고려사항

 

 

위험한 전염병이나 감염 위험이 높은 지역 또는 테러나 전쟁 지역, 화산 폭발과 여진 등 자연재해로 부터 안전하지 못한 지역은 절대적으로 피합니다.

 

외교부의 여행경보 제도와 기상청의 날씨 정보, 질병관리본부의 국가별 감염 현황 정보 등을 참조하여 여행지의 안전을 확인하고 선택합니다.

 

그래도 날씨 예측은 틀릴 수 있으니 얇은 옷 여러개를 입을 수 있게 준비하고 스카프 등 체온 조절할 수 있는 아이템을 챙기도록 합니다.

 

임산부는 체온이 쉽게 올라 더위를 많이 타므로 너무 더운나라는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임산부는 오랜 시간 앉아있는것이 좋지 않기때문에 비행기나 자동차에 오래 앉아있지 않을 수 있는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키지 여행처럼 계획적인 스케줄을 따라야 하는 것보다는 임산부의 컨디션에 따라 쉴 수 있는 자유로운 여행으로 하고

 

무리한 계획을 짜지 말고 좋은 곳에 쉬러 간다는 생각으로 휴양 여행으로 준비하도록 합니다.

 

임산부는 평소와 입맛이 다를 수 있고 안전한 먹거리를 먹어야하기때문에 여행지의 먹거리도 고려 하도록 합니다.

 

 

 

 

임산부, 이동수단 이용시 주의사항

 

 

*비행기

 

항공사마다 정책이 조금씩 다르지만 비행중 출산의 위험때문에 만삭의 임산부는 탑승을 허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공권 구입 전 반드시 이용 항공사에 임신 몇주 이상부터 탑승이 안되는지 문의를 하여야 하고, 혹여 항공사에서 정상임신이고 현재 건강상 문제가 없다는 진단서를 받아오라고 하면 미리 준비해 가도록 합니다.

 

비행중 소음이나 산소 부족 등은 임산부와 아이에게 특별한 영향은 없지만,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것은 좋지 않기때문에 최소 1~2시간에 한번씩은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걷는 등 몸을 움직여 줍니다.

 

장시간 비행은 임산부에게 추천하지 않는데 장거리를 가야한다면 직항보다는 번거롭더라도 경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움직이지 않고 앉아있는 여행을 하면 정맥류나 정맥 혈전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잠시 내려 몸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배

 

배도 비행기처럼 출산의 위험때문에 만삭의 임산부는 탑승이 안될 수 있습니다.

 

유람선 등을 이용하려 할때는 예약기관이나 승선장소 등에 미리 전화 문의를 하도록 합니다.

 

평소 멀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주의를 하는데, 

 

임산부는 멀미약을 먹을 수 없고 귀 밑에 붙이는 멀미약도 안전성이 확보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멀미약 대신 생강을 썰어 말린 '편강'도 효과가 있어 먹을 수 있으니 멀미약을 먹어야 할 것 같으면 편강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자동차

 

  • 안전벨트
배가 많이 나온 임산부의 경우 벨트를 안메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절대 아니고 벨트는 꼭 메어주어야 합니다.
 
임신 중에도 의외로 편안히 그리고 안정감있게 벨트를 멜 수 있는데 어깨로 내려오는 한쪽 벨트는 어깨를 지나 불룩해진 배를 피해 위쪽으로 위치하게 메고, 배 아래를 가로지르는 벨트는 배의 가장 아랫쪽 밑부분으로 매도록 합니다.
 
  • 직접 운전하는 경우

임산부는 본인이 운전에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면 만삭까지 운전을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임신 중에는 반사 신경이 둔해져서 돌발 사태에 대처하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때문에 더욱 조심 운전하도록 합니다.

 

장시간 계속해서 운전을 하지말고 2시간에 한번씩은 내려서 몸을 풀도록 합니다.

 

  •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에 탈 경우

임산부는 에어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조수석을 피하고 뒷자리에 앉도록 합니다.

 

조수석 등 앞자리에 타야할때는 의자를 가능한 뒤로 밀고 앉고, 임신 마지막 달에는 뒷좌석에 앉습니다.

 

 

 

728x90

 

그 외 주의사항

 

-체온 관리에 신경씁니다. (추운곳에서 보온에 신경쓰고 더운곳에선 에어컨으로 인한 감기 조심!) 

 

-물놀이나 스파를 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합니다. (1시간 정도가 적당하고 더운물에 배를 담그고 있지 말것.)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산모수첩 등 진료기록을 챙겨가고 여행지 주변에 진료 가능한 병원도 미리 확인해 둡니다.

 

-임신 주수에 맞는 영양제를 챙겨갑니다.

 

-수시로 배가 고플 수 있으니 들고 다니며 먹을 수 있는 간식거리를 챙겨 갑니다.

 

-배가 많이 나온 경우 균형을 잡기 힘들고 넘어지기 쉬우니, 넘어지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합니다.

 

 

 

 

이상 임산부 임신중 여행 주의사항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