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안심전환대출 자격 고정금리 신청 방법 종합 정리

정보 드림 2022. 9. 13.
반응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고정금리 신청 방법 종합 정리

 

정부는 내년까지 45조원 규모의 안심전환대출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은 실소유자가 보유한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최저 연 3.7%의 장기 고정금리로 바꿔주는 우대형 대출 입니다.

이번주 목요일인 9월 15일부터 주택금융공사와 6대 은행(국민,신한, 농협, 우리, 하나, 기업은행)에서 신청을 받습니다.

안심전환대출은 누가 신청할 수 있는지 그 자격과 신청 방법 등을 상세히 정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신청대상

 

소득기준 : 부부합산 (미혼인 경우 단독) 소득 최대 7천만원 이하 

                ※ 소득기준 초과하는 가구는 내년에 나올 일반형을 기다리세요.

자세한 신청자격 알아보기 (여기를 누르시면 자격체크하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반응형

신청일정

   1회차 : 이번달은 시세 3억원 이하 주택

   2회차 : 다음달은 3억 초과 ~ 4억 이하 주택 (단, 1회차 신청금액이 공급금액 초과시 2회차 신청받지 않음)

   추가 : 1,2회차 신청 접수 금액이 공급금액 미달시 4억원 초과 주택도 추가 접수. (별도 공지)

 

*아래 달력의 회색칸 날짜가 신청 가능 날짜이며, 주황색 숫자는 출생년도의 끝자리를 의미합니다.

  (예를들어서 1983년생이면 끝자리는 3이고 3이 써있는 21일, 28일에 신청 가능)

   달력에 숫자가 잘 안보이실까봐 적어드리면,

   9월 15일부터 2주간 1회차 신청기간이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생년월일의 끝자리에 맞춰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월  1,6 / 화 2,7 / 수 3,8 / 목 4,9 / 금 5,0

*주택가격 3억원 이하인 분들은 1회차에 마감될 수 있으니, 1회차 접수기간에 반드시 신청 바랍니다.

 

2회차도 달력에 숫자 잘 안보일까봐 적어드리면,

10월 6일~13일까지 신청가능한데 출생년도의 끝자리에 맞춘 날짜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6일 4,9 / 7일 5,0 / 11일 2,7 / 12일 3,8 / 13일 1,6

다시 한번 예를 들면,

주택가격이 2.8억원인 1984년생은 22년 9월 15일(목), 9월 22일(목)에 신청하면되고

주택가격이 3.6억원인 1992년생은 22년 10월 11일(화)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관

 

기존대출이 6대은행(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인 경우는 해당 은행 창구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기존대출이 그 외 은행 및 2금융권 대출인 경우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에서 신청 접수 합니다.

기존 대출이 여러 금융기관에 걸쳐 있는 다중채무자는 대환 예정 대출 중 첫번째 대출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신청.접수처가 결정됩니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단일채무) → 농협은행으로 신청

부산은행 주택담보대출(단일채무) → 한국주택금융공사로 신청

지역농협(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단일채무) → 한국주택금융공사로 신청

국민은행 1순위, 우리은행 2순위, 보험사 3순위 (다중채무) → 국민은행으로 신청

수협은행(또는 지방은행) 1순위, 국민은행 2순위(다중채무) → 한국주택금융공사로 신청

국민은행 1순위(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우리은행 2순위, 보험사 3순위 (다중채무) → 우리은행으로 신청

국민은행 1순위(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수협은행(또는 지방은행) 2순위 →한국주택금융공사로 신청

 

6개은행 안심전환대출 사전안내 서비스 (아래 은행 클릭시 각 은행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대출 신청 준비

주택금융공사 신청 시 준비 내용이며, 6대은행 신청시는 각 은행의 안내에 따르세요.

 

인증서 준비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증서가 없는 경우 은행 등 금융기관을 통해 인증서를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결혼하셨거나 예정이신 분은 배우자의 인증서도 필요하며, 신청시 본인 및 배우자 각각의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증을 모두 진행하여야 합니다.

 

인증서 등록

보유하신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주택금융공사에 등록해야 합니다.

PC 또는 모바일을 선택하여 등록한 후에는 해당 인증서를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배우자의 인증서를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PC 등록하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https://www.hf.go.kr/hf/index.do) 인터넷 금융서비스 로그인 인증서 등록

모바일 등록하기

스마트 주택금융 앱 아이콘

스마트 주택금융 앱 설치 및 실행 로그인 인증서 등록

 

프로그램 설치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PC에서 진행하려 할때는 필수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야 합니다.(모바일은 앱만 설치)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서 [통합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누르거나 그 아래 개별 [다운로드]를 눌러서 설치합니다.

https://bank.hf.go.kr/IBSC02M003

 

HF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서류 자동제출(스크래핑) 준비

 

안심전환대출 신청시 본인.배우자의 대출심사 서류를 자동제출(스크래핑)로 간편하게 제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서류발급 사이트 3곳에 인증서를 사전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주택금융공사에 등록한 인증서와 서류발급 사이트에 등록하는 인증서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결혼하셨거나 예정이신 분은 배우자의 인증서도 서류발급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서류발급 사이트1. 국세청 홈택스 (https://www.hometax.go.kr/)

컴으로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맨위에 "인증센터" 누르면 인증서 등록가능.

모바일(핸드폰) 국세청손택스 앱을 설치하여 오른쪽 위에 선 세개 누르고 윗쪽에 "인증센터" 누르면 등록가능.

서류 :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실증명원

 

서류발급 사이트2. 국민건강보험공단 (https://www.nhis.or.kr/nhis/index.do)

컴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들어가서 맨위에 "인증서안내" 누르거나 "로그인"을 하면서 등록.

모바일(핸드폰) The건강보험 앱을 설치하여 "로그인" 누르면 화면 약간 아래쪽에 작은 글씨로 "인증센터"라고 써있는데 그걸 누르고 인증서 등록.

서류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건강장기요양료납부확인서

 

서류발급 사이트3. 정부24 (https://www.gov.kr/nlogin/)

컴으로 정부24 사이트 맨 위에 "회원가입"부터 시작해야함. 

정부24 인증서 등록 : 회원가입→ 아이디로그인 → MY GOV → 회원정보 → 인증 등록/관리

정부24 인증서 등록절차

모바일 정부24 앱 들어가서 왼쪽 위에 선세개 누르고 맨 위에 "회원가입"부터 해서 위에 적은 PC와 동일.

서류 : 주민등록등초본 등 각 종 서류

 

안심전환대출 절차

 

1. 심사 정보 입력 및 제출 

생년월일 끝자리 5부제 달력으로 신청 가능한 날짜 확인 후, 해당 날짜에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터넷 금융 서비스"  혹은 "스마트주택금융 앱"을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후 대출 심사에 필요한 필수 서류 제출 및 항목을 입력하여 신청합니다.

 

2. 전화상담

한국주택금융공사 상담원이 고객님께 전화를 드려 신청 정보를 기반으로 상담후, 심사시 필요한 추가 서류 및 신청시 제출이 완료되지 않은 보완 서류를 안내해 드립니다.

 

3. 서류제출

안내받으신 보완/추가 서류를 홈페이지 또는 앱으로 간편 서류제출 기능을 통해 직접 업로드하시면 심사가 진행됩니다.

 

4. 심사 및 승인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심사를 거쳐 신청에 대한 결과가 고객님께 문자로 발송되며, 심사 내역은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5. 은행방문/대출금 수령

취급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수령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자주하는 질문

 

1. 주거용 오피스텔도 신청 가능한가?

    오피스텔은 불가. 아파트, 연립, 다세대 및 단독 주택만 가능.

 

2. 청년(우대금리 0.1%)해당 여부는 대출신청인(차주)을 기준으로 판단하나?

    청년(만 39세 이하) 해당 여부는 22년 9월 15일 기준으로 대출신청인(차주)의 연령을 기준으로 판단함. (부부 중 연소자 기준이 아님)

    신청도 5부제 일정에 따라 대출신청인(청년)이 해야함. (대출 신청 이후 신청인(차주) 변경 불가.

 

3. 디딤돌대출 또는 보금자리론과 타 금융기관 주택담보대출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경우 안심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한가?

    선순위 근저당권 관련 대출이 주택도시기금대출(디딤돌대출 등) 및 공사 보금자리론인 경우에 한하여 후순위로 취급 가능함.

    ※안심전환대출은 1순위 근저당권 설정이 원칙

    - 주택도시기금대출 및 보금자리론을 제외한 대환대상 대출 중 가장 선순위 금융기관에 안심전환대출을 신청 하면 됨.

 

 4. 캐피탈 또는 대부업 대출도 대환 가능한가?

    -여신 전문회사의 주담대는 대환 가능.

     단, 캐피탈 상호를 쓰는 기관의 경우 명칭만으로 일률적으로 대상여부 확인은 어려우며, 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한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 신용정보원의 부채정보 조회를 통해 가능 여부가 결정 됨.

    -대부업 대출은 대환 불가.

 

5. 본인 핸드폰 아닌 것으로 신청 가능한가

    신청인 본인의 공동인증서 도는 금융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핸드폰을 통해 신청 가능 함.

 

6. 평일 9~22시 외의 시간에 신청할 수 있나 또 은행도 신청시간이 동일한가

    - 공사는 자동제출(스크래핑) 이용 시간을 감안하여 평일 9~22시 사이만 신청이 가능.

    - 은행은 각 은행별로 접수방법이 다르므로 개별은행으로 신청시간을 문의할 것.

 

7. 기존대출은 배우자가 받았으나, 본인이 안심전환대출을 신청 할 수 있나

    기존대출의 채무자와 배우자를 동일인으로 간주하여 배우자의 기존대출 대환을 위해 본인이 안심전환대출 신청 가능함.

    단, 안심전환대출 신청시점에 이혼 등의 사유로 부부가 아닌 경우 신청 불가. (이혼 소송중이라도 법적으로 부부관계 종료되지않는 한 배우자로 취급)

 

8. 개인회생 또는 신용회복 중인 경우 신청 가능?

    -개인회생, 회생, 파산면책 및 신용회복지원 등 신용정보(한국신용정보원 제공)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신청 불가.

    단, 해제정보가 있는 경우 신청 가능.

 

9. 폐업 또는 실직하여 현재 소득이 없거나 현재 휴직 중인 경우 소득심사는 어떻게 되나?

    (폐업 또는 실직)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 또는 국민연금 납부 보험료로 소득을 추정하여 대출 심사 가능.(폐업 또는 실직 사실 확인 필요)

    (휴직자) 휴직 직전 연간 소득으로 심사 함.

 

 

안심전환대출 문의처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1688-8114

 

여기까지 안심전환대출 자격 및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전화로 대출권유나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으니 그런 전화를 받으시면 끊어버리세요.

보이스피싱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