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신생아 목욕법

정보 드림 2018. 12. 10.
반응형

신생아 목욕법


목적


*피부 표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


*목욕하는 동안 신생아의 피부상태와 신체 상태를 관찰.



준비물


*목욕통 2개, 손수건(가재 수건), 제대 소독액(배꼽 소독약), 면봉, 유아용 비누(없어도 상관없음), 보습 로션(또는 크림), 큰 타올, 배냇저고리, 속싸개, 기저귀






방법


*목욕 준비


1. 목욕 후 아기가 사용할 물품을 순서대로 준비한다.


  -목욕 후 아기를 눕혀 닦일 수 있도록 타올을 한장 깔아두고, 그 옆엔 속싸개 위에 배냇저고리를 펼쳐놓아 아기에게 바로 입힐 수 있도록하고 기저귀도 깔아둔다.


2. 목욕물 2통을 준비한다. (물의 온도 38~40도로 너무 뜨겁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기 세수 및 머리 감기기


3. 왼쪽 엄지와 중지를 이용하여 아기의 양쪽 귀를 막고, 손바닥으로는 아기의 등을 지지해주며 옆구리에 놓아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4. 얼굴을 물을 묻힌 부드러운 가재 손수건으로 한쪽 눈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향하여 닦고, 반대쪽 눈을 거즈의 다른 면을 이용하여 '이마, 코, 뺨, 귀'의 순으로 닦는다.


5. 머리는 연약하므로 심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고 유아용 비누(또는 유아용 샴푸)로 거품을 내어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문지른 후 물로 헹궈낸다.


6. 마른 가재 수건으로 얼굴과 머리를 빨리 닦아서 말린다.


*몸 씻기기


7. 왼손으로 아기의 머리와 목을 잘 지지하고 오른손은 아기의 발쪽을 지지하면서 부드럽게 다리부터 통 속에 아기를 담근다.


8. 목, 가슴, 배, 팔, 손, 생식기, 다리 순으로 닦는다.  

  생식기를 닦아줄 때, 여아는 앞에서 뒤쪽으로, 남아는 뒤에서 앞쪽으로 닦아준다.


9. 아기의 등과 엉덩이 부분도 닦아준다.


10. 물에서 아기를 꺼낼 때에는 왼팔로 아기의 머리를 받치면서 왼손으로 아기의 양손을 잡고 오른손으로 허벅지와 엉덩이를 잘 받치면서 조심스럽게 꺼낸다.


*닦이고 마무리 하기


11. 수건 위에 눕히고 눌러가면서 닦고 접히는 부분은 더 철저히 닦아준다.


12. 제대 소독액(배꼽 소독약)으로 제대를 소독해준다.  이때 제대 절단면 주변 1인치 부위까지 소독한다.


13. 보습 로션(베이비 오일이나 크림 등 보습을 위한 제품)으로 마사지하듯 다리부터 몸통을 발라준다.


14. 준비된 속싸개 위에 펼쳐둔 배냇저고리 위에 아기를 눕힌 후, 기저귀를 배꼽 아래 쪽으로 채워주고 배냇저고리를 입히고 속싸개로 감싼다.






주의사항


*수유 직후엔 목욕을 피한다.


*예방접종 후에는 24시간 정도 목욕을 하지 않는다. 


 (그 사이 아기가 토하거나 변이 묻어 씻겨야할때는 따뜻한 물을 떠서 가재수건에 물을 적셔 오염부위만 닦인다.)


*목욕 시간은 5~10분 정도로 하고, 가능하면 매일 일정한 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목욕시 실내 온도는 24~26도가 적당하다.


*샤워기 물로 바로 대고 씻기지 않는다.


*신생아는 유아 비누 등을 사용하지않고 물로만 씻겨도 상관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