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이유식 시작시기와 단계별 조언

정보 드림 2018. 12. 6.
반응형


이유식 시작시기는 언제일까요?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는 아기의 건강과 발달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는 분유 수유 아기의 경우엔 만 4개월부터, 모유 수유 아기는 만 6개월쯤부터 이유식을 시작합니다.

처음 이유식을 줄때는 영양 섭취보다는 새로운 음식에 익숙해지도록 한다는데 의미를 두고 먹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유식은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해서 주고, 분유나 젖을 주기전 공복 상태에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 주는 시간은 아기의 소화기능이 비교적 활발한 오전 10시경에 주기 시작하여 오후 2시, 저녁 6시 순서로 시간을 정해 보세요.

아기가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를 갖고 있을 수 있으니 혹시 아기가 아파 입원을 하거나 피검사를 하게된다면 그때 알레르기 검사를 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음식, 특히 알레르기 유발 식품은 먹일때마다 주의하여 이상반응을 살피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더라도 아기가 자라면서 사라지는것이 대부분이므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계별 이유식



*초기(만 4개월~6개월) : 분유 아기는 2개월 정도, 모유 아기는 1개월 정도

쌀미음


덩어리가 없는 미음 수준으로 조리합니다.  처음 1~2주는 분유나 모유 농도의 쌀가루 미음부터 시작합니다.


그 이후로는 감자, 고구마, 단호박, 애호박, 브로콜리, 비타민, 청경채, 오이, 양배추 등의 채소와 사과, 배로 미음을 만들어 주셔도 됩니다.


육류는 소고기는 안심, 우둔, 설도 등 지방이 적은 부위로 만 5개월 이후 시작합니다.


초기 이유식은 재료의 변경을 자주하지 않으며 한번에 한가지 재료로만 만들어 줍니다.


양에 구애받지 않으셔도 되고 횟수는 1일 1회면 됩니다.


이유식 직후 수유를 하여 주세요.





*중기(만 7개월~8개월)

중기 초기. 소고기야채죽



혀로 으깰 수 있는 정도의 묽은 죽 형태로 조리합니다.

 

횟수는 오전과 오후 두 차례로 늘리고, 한가지 재료보다는 두세가지 재료를 함께 섞어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고기(소고기, 닭고기)는 잘 다지고 야채는 부드럽게 익혀 사용합니다.


곡류는 차조, 현미, 흑미도 사용가능하며 흰살생선(대구, 조기, 가자미)도 먹을 수 있습니다.


미역, 김, 다시마 같은 해조류도 가능한데 조미김은 먹이면 안됩니다. 


먹을 수 있는 채소의 종류도 배추, 당근, 시금치, 양파, 아욱, 근대, 무, 버섯류, 비트, 연근 등 다양해집니다.


아기용 쌀과자나 뻥튀기(무첨가 쌀튀밥 등)도 간식으로 줄 수 있습니다.





*후기(만 9~11개월)

만 10개월 이후. 소고기밥전

(20센치후라이팬에 소고기,야채,밥을 손톱만하게 구움. 탄게 아니라 소고기가 많은것.)



부드러운 고형식을 먹을 수 있는 시기이므로 잇몸으로 씹을 수 있는 정도로 만들어서 하루 세차례 정해진 시간에 줍니다.

활동량이 많아지므로 달걀 노른자, 육류, 생선 등의 단백질 식품과 야채, 과일 등의 비타민 식품, 곡류 등의 탄수화물 식품을 골고루 주세요.

달걀 노른자나 콩, 두부 등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는 식품은 처음 먹일때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전에 먹여봐서 괜찮았던 식재료에 알레르기 유발 식품 한가지만 더 첨가하여 먹이셔야 반응이 있을경우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달걀 흰자는 먹이지 마세요.

만 10개월이후 부터는 기름에 살짝 볶음 음식도 가능합니다.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 소량의 기름)

후기부터는 시판되는 아기용 치즈나 플레인 요거트, 곡물빵 등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유식의 양이 늘어 한끼로 충분한 양을 먹기 시작하면 모유나 분유를 바로 먹일 필요가 없어집니다. 아기가 먹는 양을 봐서 자연스럽게 수유와 이유식을 분리해주세요.





*완료기(만 12~15개월)

미소된장국+밥



어른이 먹는 식사로 넘어가는 과도기이므로 음식 종류를 다양하게 주어 편식습관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하루 세 차례 가족의 식사시간에 맞추고, 부족한 양은 오전 10시와 오후 3시쯤 간식으로 줍니다.

생우유를 하루 400~600ml 정도 먹입니다.

만 12개월 이후부터 돼지고기도 먹고, 향이 강한 채소(깻잎, 미나리, 파, 마늘, 파프리카 등), 달걀 흰자도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과일도 먹을 수 있는데 딸기, 복숭아, 키위, 토마토, 귤 등 알레르기나 아토피를 유발 할 수 있으니 살펴주시고 처음 먹을땐 여러 과일을 한번에 먹이지 마세요.

항상 먹여봤던것에 새로운 것 한가지만 먹이셔야 반응이 나올때 원인 파악이 쉽습니다.

너무 자극적이거나 맵지않은 대부분의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유식 시작시기와 단계별 조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