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티스토리&애드센스

다음에서 티스토리 썸네일(이미지) 누락 문제

정보 드림 2022. 4. 9.
반응형

다음 검색시 티스토리 썸네일(이미지) 안나오는 문제로 고객센터 문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다음 검색 썸네일(이미지) 안 뜰 때

 

지난해 12월말쯤부터는 매일 쓰기로 하고 평균 1일 1포스팅은 하고 있던 중,

갑자기 급하게 이사를 하게되면서

이사 전후로 좀 바쁘기도했고 이사 온 후 해이해지면서 티스토리를 한달반쯤 쉬었습니다.

그렇게 돌아와보니, 방문자수가 한달반 사이에 많이 줄었더라구요.

그래서 유입내역을 보니, 이상한 점을 하나 발견했어요.

뭐냐면, 다음(daum) 유입이 엄청 줄었더라구요?

원래는 티스토리는 다음 유입이 주를 이루는데 다음 유입이 엄청 뜨문뜨문이더라구요..

왜 그럴까 이유를 찾아 다음(daum)에서 제 티스토리 글을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이 제 글만 썸네일이 안뜨는 글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다음 검색시 썸네일(이미지)가 안나오는 모습

 

그래서 티스토리 고객센터로 문의를 했습니다.

문의 쓴 날 밤 썼던 글이 바로 아래 글입니다.

https://sudablog.tistory.com/234

 

티스토리 고객센터 문의 전화번호는?(썸네일 이미지 안뜸)

티스토리 고객센터 문의 전화번호는? (썸네일 이미지 안뜸) 이사 등등의 이유로 2월 중순 이후 한달반가량 티스토리를 쉬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하고보니, 그 사이 방문자수가 많이 줄었더

sudablog.tistory.com

 

제가 폰으로 메일이 오면 알림이 오는게 지메일(gmail.com)이라서 그걸로 적어서 보냈기때문에 문의 답변이 거기로 올줄 알고 메일 알림올때마다 확인했지만 오지 않더라구요.

며칠이 지난 4월 8일..

그것도 자정이 다되어가던 한밤중에,

다른 일로 네이버 메일 볼 일이 있어서 폰으로 들어갔다가 4월 5일에 이미 답이 와있는것을 보게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답은 너무너무 화가 나서 오던 잠이 싹 달아나는 내용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문의에 대한 고객센터의 답변

한마디로 제 티스토리 이미지가 홍보성 이미지라 검색 노출을 안해준다는 내용인데

내용중 가장 제가 화가 나고 어이가 없었던 것은 바로 빨간 네모친 내용.. 그 중에서도 "블로그 단위 제재"라는 말이었습니다.

만약에 진짜 제가 글에 넣은 이미지들이 홍보성 이미지라고 하고,

그래서 답변대로 블로그 단위 제재를 먹은거라면

제 블로그(티스토리)의 모든 글 썸네일이 안나와야 정상이지요.

근데 나오는건 나오고 안나오는건 안나오는데 그게 무슨 블로그 단위 제재에 해당된다는 소린지..

 

제가 문의때, 저 위에 올린 '티스토리 수익인증'을 했을때 썸네일이 안뜨는 화면을 보냈더니

제 티스토리를 확인해보지도 않고 그냥 '너 수익인증 해둔거보니 니 블로그는 홍보성이네 그래서 안나온거네'라고 하고 확인도 없이 답을 보낸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였죠.

 

너무너무 화가나네..

 

그래서 자려다가 벌떡 일어나 침대에 앉아서 폰을 쥐고 다시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들어갔습니다.

문의를 다시 적어보내니, 다음 고객센터가 아니라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접수됐다고 메일이 오더군요.

똑같은 링크로 들어갔는데

피씨로 접속해서 문의했을땐 다음 고객센터에서 접수됐다고하고

폰으로 접속해서 문의하니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접수됐다고 하네요.

어짜피 둘이 같은 회사기는 합니다만..

 

오밤중에 문의 보내고도 뭔가 너무 분해서 새벽까지 잠도 못자고 그 날 오전.. 답변시간이 지연된다고 메일이 왔습니다.

 

그리고는 오후 늦게 진짜 답 메일이 왔습니다.

첫번째 받았던 내용과 거의 같은 내용이었어요.

'블로그 규제 강화로 인해 홍보성 이미지는 내부 기준상 노출이 안된다'는 거죠.

대체 뭐가 홍보성 이미지라는건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않더라구요.

 

두번째 문의때는 윗쪽에 제 티스토리는 "정상 노출 되고 있다"라며 확인을 해보란 듯이 링크가 들어있는게 큰 차이점이었어요.

링크를 눌러보니, 아래와같이 다음에서 제 티스토리 주소 검색해본 결과 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썸네일은 안뜨는 상태..

 

하아..

이게 정상이라니..ㅠ

 

더 문의해봐야 같은 답만 또 받을 것 같아서 더 이상 문의는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또한 두번째 문의때 같은 페이지에 제 글이 하나는 썸네일 나오고 하나는 안나온다고 했더니

문의 후 둘 다 썸네일이 안나오도록 변경이 됐더라구요.

그래서 괜히 무서워서 더 이상 문의하지는 않기로..

 

아무튼 이걸 보고 궁금한 생각에 네이버에서 제 티스토리 주소 검색을 해봤습니다.

네이버에서 제 티스토리 주소 검색

그랬더니 제가 대표이미지로 지정한게 딱 썸네일에 노출되네요.

 

티스토리는 다음, 카카오 회사꺼인데 오히려 다음에서는 썸네일이 노출되더라도 제가 지정한 대표이미지가 아니라 지들맘대로 썸네일이 나옵니다. 그래서 중간에 이모티콘을 넣었는데 검색해보니 썸네일에 대표이미지로 이모티콘이 떠있어서 티스토리에서 이모티콘을 잘 안쓰게 되었어요.

이모티콘이란 위의 요런거 말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자체적으로 글쓰기 에디터에서 요런 카카오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걸 쓰면 다음 검색시 대표이미지로 저 이모티콘이 떡하니 뜨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글도 살짝 걱정이 되네요. 쟤가 썸네일에 등장할까봐..

네이버처럼 블로거가 지정한 이미지가 썸네일에 뜨면 참 좋을 거 같은데 이젠 아예 썸네일이 안뜨기도 하니 답답한 노릇이다 싶더라구요.

 

헌데, 티스토리 썸네일이 안뜨는 문제가 저만의 문제는 아니어서 많은 연구(?)를 거듭하신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진작에 고객센터 문의하지말고 검색을 해볼걸 그랬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간밤에 보고 따라해보니, 썸네일이 안뜨게 되었던 글 두 개가 다 썸네일이 나오더라구요.

다음 검색

 

제가 따라해본 글은 아래의 글 입니다.

https://come-data-1000.tistory.com/230

 

다음 검색 썸네일 대표이미지 누락 / 해결방법

블로그 검색 시 눈에 띄는 것은 제목과 이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대표이미지 지정에 신경을 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올리

come-data-1000.tistory.com

 

그래서 모든 글을 다 수정할까 하다가, 네이버랑 구글 검색에서는 글 수정을 하면 검색 노출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을것 같아서 그냥 두기로 하고 앞으로 쓰는 글은 이 방법대로 하기로 합니다.

 

앞으로 좀 더 따라써봐야 알겠지만, 일단은 저 분께 감사드리며 알려주신 방법대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지금 이 글에 있는 이미지도 비법(?)대로 해봤는데 어떻게 될지 두근두근하네요.

이 글 올린 후 다음 검색시 썸네일이 잘 뜨는지는 댓글에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