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LH

LH온라인전환보증금신청(보증금 감액신청)

정보 드림 2022. 1. 21.
반응형

LH온라인전환보증금신청(보증금 감액)

 

LH에 임대료는 보증금을 늘려서 월세를 낮출 수도 있고

보증금을 줄이고 월세를 좀 더 부담하는 경우도 가능해요.

처음 입주시 보증금을 증액이나 감액하는건 온라인으로는 안된다고 하고 계약금 입금 후, 해당 한국토지주택공사 지역본부로 방문해서 수정계약서 써야한다고 합니다. (지역본부마다 차이가 있을수도 있으니 담당자 번호로 전화돌려서 정확히 확인해보세요. 제가 입주할 곳 담당자는 입주전에는 방문만 가능하다고 계약금 넣고 방문하라고 하더군요)

온라인으로 전환보증금신청은 입주 후에 가능해요.

 

 

증액이나 감액이나 메뉴는 같은데 뒷부분이 달라서 제가 신청한 감액만 제목에 넣었어요.

 

 

참고로 나중엔 어떨지 몰라도 현재는 모바일로는 안되구요 피씨로만 가능해요.

LH청약센터 들어가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상태입니다.

 

위에 메뉴중에 고객서비스를 눌러보시면, 

맨 아래에 온라인전환보증금신청 이라는 메뉴가 있어요.

 

누르면 당첨된곳들이 떠요.

저는 국민임대에 살고있는데 공공임대도 계약하라고 날아와있는 상태라 둘 다 뜨네요.

증액이나 감액하려는 곳 맨 뒤에 떠있는 [선택] 이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실은 공공임대로 들어가려고 계약금 넣고 보증금 대출 알아봐야하는데 계약금도 꽤 되는지라 국민임대에 보증금을 감액 신청 넣은거에요. 그 돈 받아서 공공임대 계약금 넣고 이사비용도 쓰고 하려구요.

다음달 공공임대로 입주할꺼라 한달만 국민임대 몇만원 월세 더 낸다고 하길래 국민임대 보증금을 감액신청 넣은거죠.

저처럼 여유가 별로 없는데 공공임대 등으로 가게되신 분은 요런 방법으로 계약금 해결하셔도 괜찮을것 같아요.

 

 

 

하여튼 감액신청할 국민임대를 선택하니 다음 화면은 요렇게 나와요.

증액신청을 하려면 위에 [증액신청] 버튼 누르면되고

감액신청을 하려면 밑에 [감액신청] 버튼 누르면되죠.

온라인 증액신청은 가상납부계좌 확인해서 증액금액 입금하면 된다고 써있네요.

저는 감액이니까 밑에 [감액신청] 꾹~

 

그러면 유의사항과 동의 체크를 합니다.

 

본론인 감액신청 페이지가 나와요.

전환보증금 신청 안내문이 써있고 확인했다고 체크하는데 안내 내용 한번 적어보면 이렇습니다.

※전환보증금 제도는 임대보증금과 월임대료를 상호전환하는 제도입니다. 임대보증금 100만원 단위로 전환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내용(전환한도, 전환이율 등)은 신청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전환보증금 증액) 월임대료의 임대보증금 전환은 해당 신청페이지에서 납입 가능 금액 및 본인 가상계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납완료 후 방문 또는 전자계약을 통해 수정계약을 체결하시기 바랍니다.

  - (전환보증금 증액금 반환 및 감액) 임대보증금의 월임대료 전환은 체납여부.채권관계 등에서 문제가 없고 본인계좌인 경우에 한하여 온라인 신청(계약기간 중 온.오프라인 신청을 모두 포함하여 2회에 한함)이 가능하며, 계좌번호 등에 오류가 있을 경우 추가요청이 있거나 온라인 진행이 불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환부액 지급완료 후 방문 또는 전자계약을 통해 수정계약을 체결하시기 바랍니다.

※ 납부일 및 환급일을 기준으로 월임대료가 산정됩니다.

요 내용 동의 체크 하고 그 밑으로 내려보면..

 

전환보증금 환불금액 여기에 금액을 적는데요,

바로 넣는게 아니라 [전환보증금 계산기]를 누르면 작은 창이 뜨면서 최대 얼마까지 감액이 가능한지 나와요.

그 금액이 최대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고 원하는 금액을 적으면 됩니다.

그 돈을 받았을때 남은 보증금 대비 월세가 얼마로 오르는지도 뜹니다.

그거 다 고르면 자동으로 저 3칸(희망 환불액, 예상보증금, 예상임대료)이 채워져요.

그리고 환불받은 보증금을 받을 계좌 정보(거래은행, 계좌번호)를 넣고 예금주는 [계좌실명확인] 버튼을 누르면 예금주에 이름이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희망하냐고 또 물어봐요. 예 체크하고..

 

 

마지막으로 또 전환보증금(감액) 신청 서약서 내용이 줄줄 써있고 동의하냐고 또 체크합니다.

전환보증금(감액) 신청 서약서
※신청서 제출 후에는 신청서 수정 및 신청취소가 불가하오니 신중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위 주택의 임대보증금에 대하여 신청내용과 같이 환급을 요청합니다.
2. 체납여부.채권관계 등에 의해 환급신청이 거절될 수 있음에 동의합니다.
3. 임대차기간 중 최대 2회(온오프라인 통합)에 한하여 신청가능하며 이용횟수 초과로 거절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4. 기납부 전환보증금 반환 또는 임대보증금 감액신청에 따른 월임대료 증가 등 임대조건 변경사항을 숙지하였습니다.
5. 기존에 납입한 전환보증금의 전환이율이 상이할 경우, 먼저 납입된 전환보증금이 환불됨을 숙지하였습니다.
  (예시: 1회차 납입시점 전환이율 8%, 2회차 납입시점 전환이율 6%인 경우-> 8% 전환이율 금액 우선 환급처리됨)
6. 추후 감액 임대보증금을 추가환급 또는 증액보증금을 납부하는 경우 전환이율은 추가 환급 납부 시점에 적용되는 전환이율을 적용함을 숙지하였습니다.
7. 환불완료 후 안내받은 기간 내 방문 또는 전자계약을 통해 수정계약을 체결하겠습니다.

이런 내용입니다.

 

 

여기까지 다 했으면 맨 밑에 있는 [감액신청] 버튼을 꾹 누릅니다.

 

 

그러면 감액 신청내역에 신청일자와 금액 등이 쭉 나와있는걸 볼 수 있어요.

[신청서]라는 버튼 눌러보면 바로 위에 저 동의체크하고 감액신청한 저 내용입니다.

여기까지 됐으면 이젠 기다리면 되요.

온라인 신청 한 날이 평일이라 그런지 당일에 얼마 안지나서 전환보증금 신청내역이 승인되었습니다. 하고 문자가 왔고

입금은 18일에 신청하고 20일에 계좌로 들어왔어요.

입금될때는 별도의 문자나 카톡알림은 없었네요.

승인되었다고 문자오고 평일기준으로 2~3일이면 입금되는 것 같네요.

 

공공임대 계약일이 아직 일주일도 더 남았는데 혹시 며칠 걸릴까봐 미리 신청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들어왔어요.

이젠 본격적으로 이사 준비를 해야겠네요.

 

여기까지 LH온라인전환보증금신청, 그 중에서도 특히 감액신청 하는 방법 상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