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정보/생활 정보

금속성 이물(쇳가루) 검출된 건강분말 식품 알려드려요

정보 드림 2021. 11. 11.
반응형

금속성 이물(쇳가루) 검출된 건강분말 식품 알려드려요

 

그전에도 새싹보리분말 제품에서 쇳가루가 나와서 제가 블로그에 글을 써뒀었는데 오늘 갑자기 또 그 글 유입이 많길래 뭐지 싶어서 보니까 또 나왔네요.

아래부터는 한국소비자원의 오늘자 보도자료에서 일부 발췌했습니다. 

 

 

일부 건강분말 식품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한 금속성 이물(쇳가루) 검출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판매되는 건강분말식품 40개 제품(새싹보리 12개, 여주 8개, 울금.강황 8개, 비트 6개, 새싹귀리 6개)을 대상으로 실시한 안전실태조사를 통해 일부 제품에는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금속성 이물이 혼입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돼 주의가 필요하다.

 

■ 40개중 12개 제품(30.0%)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한 금속성 이물(쇳가루) 검출돼

 

건강분말 식품은 제조하는 과정에서 금속 재질의 롤밀.칼날 등의 마찰 등으로 쇳가루가 식품 내에 혼입될 수 있어 철저한 품질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조사대상 40개 중 12개 제품에서 안전기준(10㎎/㎏ 미만)을 최대 22배 초과하는 금속성 이물이 검출됐다.

 

 

[금속성 이물 기준 부적합 제품 12개]

제조원/판매원(소분원)-제품명만 아래 적었으며 상세내용은 위의 표를 참고바랍니다.

 

<새싹보리분말 2개>

농업법인 맑을청웰빙 주식회사-새싹보리분말

다농식품영농조합법인-유기농새싹보리분말

 

<여주분말 3개>

더좋은/백년약초-여주분말

환이랑/서형-여주 분말

(주)웰빙/(주)건강중심-여주분말

 

<울금.강황분말 5개>

신영허브/엠와이-강황분말

대성/호미자루-강황가루

건강플러스/정우물산-강황분말

이아소/(주)허브인코리아-강황분말

더좋은/주식회사 자애인-강황(울금)가루

 

<새싹귀리분말 2개>

제주팜스/담아온약초-친환경새싹귀리분말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두손애약초-새싹귀리분말

 

※ 한국소비자원의 권고에 따라 '금속성 이물' 안전기준을 초과한 12개 사업자는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 및 회수 조치하기로 회신함.

 

 

조사대상 40개 중 20개 제품은 온라인 판매페이지에 금속성 이물 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시험성적서를 게시하고 있었으나, 오히려 미게시 제품보다 부적합률이 높아 신뢰하기 어려웠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사업자에게 ▲금속성 이물 기준을 초과한 제품의 자발적 회수, ▲제조공정 및 표시 개선을 권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건강분말 식품에 대한 안전 및 표시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상 출처 한국소비자원(www.kca.go.kr) 보도자료.

 

 

상품판매 페이지에 보면 시험성적서 같은거 많이 올려두고들 있고 소비자는 그걸 보고 믿고 사는데 그거 올려둔 제품이 안올려둔 제품보다 더 부적합하다니 기가막히네요. 시험성적서도 믿을게 못되는군요.

 

요즘 분말 제품이 워낙 많다보니 제가 먹고있는 제품과 그 제조사는 이번 40개 제품에 포함되지 않았더라구요.

이번 검사 결과 적합하다고 나온곳을 찾아먹어야될까 싶기도하고 그렇네요. 

 

이번 검사 결과, 건강분말 식품 품목별로는 울금.강황 분말이 가장 부적합률이 높았다고 하고

여주, 새싹귀리 분말이 그 뒤를 잇고있는걸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표시실태 부적합 제품도 40개중 6개가 있었는데 당장 먹는데 지장있던 제품은 아니라 글에 적지는 않겠습니다.

 

이번에 검사한 제품 40개와 표시실태 부적합 제품 등까지 모두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21년 11월 10일자 보도자료를 찾아봐주세요.

 

관련 보도자료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www.kca.go.kr/home/sub.do?menukey=4002&mode=view&no=1003214511 

 

한국소비자원 > 소비자뉴스 > 보도자료 > 상세보기

소비자뉴스 보도자료

www.kca.go.kr

이상 21년 11월 11일자 뉴스에 나온 식품 안전기준을 초과하여 금속성 이물이 검출된 건강분말 식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